사회복지간전실습과제_사례관리의 의미와 통합사례관리의 의미를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1  사회복지간전실습과제_사례관리의 의미와 통합사례관리의 의미를 비교하여 기술하시오-1
 2  사회복지간전실습과제_사례관리의 의미와 통합사례관리의 의미를 비교하여 기술하시오-2
 3  사회복지간전실습과제_사례관리의 의미와 통합사례관리의 의미를 비교하여 기술하시오-3
 4  사회복지간전실습과제_사례관리의 의미와 통합사례관리의 의미를 비교하여 기술하시오-4
 5  사회복지간전실습과제_사례관리의 의미와 통합사례관리의 의미를 비교하여 기술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22.09.10
  • 5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간전실습과제_사례관리의 의미와 통합사례관리의 의미를 비교하여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간전실습과제
사례관리의 의미와 통합사례관리의 의미를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3.
결론
1. 서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사회복지용어는 사례관리이다. 사례관리는 정책, 행정, 실천 등 사회복지 거의 모든 분야에서 강조된다. 이밖에도 노인, 장애인, 정신장애인, 어린이, 청소년 등 사회복지서비스 대부분이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더욱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사회복지 분야 중 하나인 사회서비스 분야에서는 사례관리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나아가 사회복지 분야에서도 경기도 무한돌봄센터 등 위기개입 서비스 등 새로운 형태의 사례관리 관행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사실은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어떤 합의된 사례관리 개념조차 명확하게 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사례관리는 복합적 문제가 있는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연계하고 제공하기 위한 실천적 방법이다. 또한 개별 관행, 통합 관행 및 커뮤니티 관행의 통합된 형태를 동반한다. 또한 사례관리가 적극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다른 사회계층의 사람들도 실천과정에 포함시켜야 한다. 또한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와 관련된 서비스 엔지니어 역할과 함께 자신의 활동 내용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사례관리자의 업무는 효과적인 도움의 활용에 존재하는 장애물을 파악하고 극복하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지원의 유형을 고객과 함께 명시하고, 동시에 고객을 잠재적인 도우미와 연결함으로써 고객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를 위한 간접적인 조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사례관리의 의미와 통합사례관리의 의미를 비교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사례관리의 정의 및 등장배경
사례관리는 만성적이고 복잡한 니즈를 가진 고객 및 가족의 사회기능 회복을 위한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다양한 자원과 체계적인 평가를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실천방법이다. 사례관리의 등장배경으로는 1970년대 중반 미국의 사회복지 실천 방향이 치료에서 보호로 바뀌는 과정에서 보호방법으로 사례관리가 제시되었다. 이러한 사례 관리는 특히 지역사회에서 정신적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와 노인을 보호하기 위해 사례관리가 필수적으로 고려되고 있다.
2) 사례관리의 목적
사례관리의 목적은 고객의 역량강화, 보호의 연속성, 서비스의 통합성 향상, 서비스 접근성 향상, 사회적 책임 강화, 성과 및 평가의 중요성으로 볼 수 있다. 먼저 사례관리 사업은 궁극적으로 사례관리자의 도움 없이 자원을 연결함으로써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보호의 연속성은 만성적이고 복잡한 고객의 요구를 지원하며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비스의 통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간의 사례를 공유하고 고객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개입하고 해결할 수 있는 통합적인 서비스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다음으로, 사례 관리는 고객이 사용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접근성 향상을 목표로 한다. 또한 사회적 책임의 강화는 사례관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책임을 중시하며, 성과와 평가의 중요성은 사례관리가 고객의 삶의 질 향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여 실제 삶의 변화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3) 통합사례관리
통합사례관리는 복합적이고 만성적인 요구가 있는 고객 및 가족을 돕는 과정에서 개별 기관 중심의 사례관리보다는 공공이 통합사례관리를 주도함과 동시에 민간과 협력 운영체제를 구축해 지역기관의 협력을 통한 사회복지서비스의 통합적 실천방법이다. 통합 사례 관리에는 구성 원칙이 있는데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 즉 평가, 기획, 서비스 발굴 및 보안, 모니터링 등의 중요한 기능을 모두 수행해야 사례관리자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례 관리자는 기관의 경계를 넘어 업무해야 한다. 또한 서비스 진입 단계에서 서비스 이용자를 개인으로 정의할 수도 있지만, 궁극적으로 사례 관리의 대상은 서비스 이용자의 가족 전체가 되어야 한다.
통합 사례 관리는 복잡한 요구를 가진 사람들의 개선과 복지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총체적이고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이며 문제의 심각성과 해결 과정의 수준에 따라 각 단계 간에 동시에 지속적인 관계를 갖는 문제 해결 과정이다. 또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면 지속성, 서비스 간 연계, 통합이 필요한 아동과 그 가족을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공식 및 비공식 지원 및 활동의 네트워크를 구성, 조정 및 유지하는 사회 사업 관행의 통합 모델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에 서비스 대상과 가족의 필요에 따른 시스템 간 조율이 핵심이라 참여가 강조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최지선, & 최상미. (2021). 사회복지사의 학습전이는 사례관리역량에 영향을 미치는가?: 잡크래프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54, 77-105.
2. 공계순, & 서인해. (2009).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사례관리실천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4(4), 155-178.
3. 민소영. (2015). 한국의 사례관리 전개 과정과 쟁점 고찰.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7(1), 213-239.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