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관계형성기술

 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관계형성기술-1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관계형성기술-2
 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관계형성기술-3
 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관계형성기술-4
 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관계형성기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22.09.10
  • 5페이지 / docx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관계형성기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와 개념
사회복지실천이란 사회복지사와클라이언트 간관계를 통해 실천해 나가는 과정이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으로 매우중요시되어왔다. 사회복지실천의관계와 개념에대해 알아보고 그 바람직한 관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정서적인 교섭을 통해 형성되는 관계이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의도적인 분명한 목적, 제한, 권위, 전문성 등의 특성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관계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와사회복지사의 교감을 통해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클라이언트의 안정된 적응을 돕기 위해 협상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족,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자원을 동원하여 돕는 것이 관계의 총체이다.
사회복지실천은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도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즉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는 상호작용을 통한 전문적인 대인관계라고 표현할 수 있다. 물론 가족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족성원간과집단성원간의관계 또한 사회복지사가 무게를 두고 다루어야 할 대상이다. 간접적인 개입 역시 그러하다 사회복지는 클라이언트의 주변 및 조직과의 관계에도 관심을 두어야 한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와사회복지사간의상호작용이 우선시돼야 하는것은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이며 지식을 동반한 사회복지사가 타인과 직접적인 교감을 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해밀톤은“모든인간과계는유대관계를유출하고있지만, 전문적인원조관계에서는 강력한 감정적 유대가 존재하며 상호신뢰가 확립된 상태에서만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라고 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전문가이며 클라이언트가 처한 상황을 인지하고 변화시켜줄 수 있는 능력은 갖춘 사람이다.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와의 교감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을 취하고 변화된 분위기 속에서 닫힌 마음을 개방할 수 있기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본고에서는사회복지사가 효과적인관계 형성을위해갖추어야 할8가지에 대해알아보려고한다.
Ⅱ. 본론 : 사회복지실천의 효과적인 관계형성기술 8가지
1. 자아인식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인 도구는 직접 실천하는 자신이다. 관계형성기술은 결국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의교감 중 “자신을 통제”하고 관계형성기술을 통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때문이다.
2. 감정의 파악과 감정이입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가 현재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의 감정 이해를 통해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요청하는 문제점이 경제적 손실 또는주변 관계와관련된 것일 수 있고, 그로 인해 정신적인 어려움을 가지고 있을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클라이언트가사회복지사를 찾는 경우는 위험에 노출되거나위기 상황에처한 경우가많기 때문에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점과 감정을 파악하고 사회복지사가 파악한 문제점과 감정이 맞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한다.
3. 진실성
진실성이랑 행동과 감정, 행동과 사고, 사고와 감정이 일치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가 교감 중 신뢰할 수 있도록 숨기지 않고 관계에서 꾸밈없이 자신의모습을 그대로 드러내는것을 말한다. 즉 클라이언트와사회복지사간의교감은 곧 신뢰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4. 직접성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교감을 통해 경험하고 있는 감정이나 사고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토론하는 것을 말한다. 즉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교감하는 순간 발생하는 감정을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상호 솔직하게 이야기해 주는 것이다. 만약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거나 피드백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감정 이상이 두려워 사회복지사의 감정과 사고를 표현하지 않고 감춘다면상호간신뢰는 무너질 수밖에 없다.
5. 구체성
클라이언트와의 교감을 통해 경험과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게 유도하고 자신의 문제점을 개별화해 정확히 인식하고 촉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공감을 촉진하고 문제개선의 구체적인 계획을세우는 데 필요한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6.클라이언트 관점에서시작하기
“클라이언트의 관점에서시작하라.” 사회복지실천에있어 가장 중요하고 유명한 명언이다.
이 말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사회복지사의도움을 필요로 하는클라이언트의 관심사를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만약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인지하지 못한다면 사회복지사의 도움은 반감될 수 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경청하고 주제에 맞게 질문해 보아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어떤 문제를 규명하고 싶어하는지 확인하고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미숙교수_개인대상사회복지 실천기술
사철나무의 소소한 일상_관계 형성에대한 이해
MY TISTORY_초기 상담장면에서의 중요 요소(기술) 8가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