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C++프로그래밍 출석수업대체과제물)틱택토(tic-tac-toe) 게임을 진행하는 객체를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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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C++프로그래밍 출석수업대체과제물)틱택토(tic-tac-toe) 게임을 진행하는 객체를 만들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틱택토(tic-tac-toe) 게임을 진행하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클래스를 선언한다. 틱택토 객체는 다음과 같은 처리를 할 수 있다.

① 틱택토 판을 지운다. 이때 X와 O 중 어느 것을 먼저 둘지 정할 수 있다.
② 현재의 틱택토 판을 화면에 출력한다.
③ 현재의 판에서 X나 O 중 어느 하나가 승리하였는지 확인한다. X가 승리하였으면 ‘X’를, O가 승리하였으면 ‘O’를, 아직 승부가 정해지지 않았으면 널문자(‘\0’)를 반환한다.
④ 지정된 행과 열 위치에 X 또는 O를 놓는다. (X를 놓을지 O를 놓을지는 정해진 순번에 따라 번갈아 정한다. 이번 순번에 X를 두었으면 다음 순번에는 O를, 그다음엔 X의 차례가 된다.)

①~④에 나열한 기능을 담당하는 멤버함수 및 이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멤버, 기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되는 멤버들을 포함하여 클래스를 선언하고, 앞에 나열한 모든 행위가 잘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이 클래스의 객체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 클래스 문법
2. Tictactoe 클래스 설계
3. main.cpp
4. tictactoe.cpp
5. tictactoe.h
6. 실행결과
① 게임시작 화면
②승리자 확인 후 화면
③무승부 화면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클래스 문법

코드 작성에 앞서 c++의 클래스 문법을 간략히 정리한다.

c++에서 클래스는 다음의 형식으로 선언한다.

class ClassName {
가시성_지시어_1:
데이터 멤버 또는 멤버함수 리스트;
가시성_지시어_2:
데이터 멤버 또는 멤버함수 리스트;
......
} ;

클래스 선언 후 마지막 중괄호 뒤에 세미콜론(;) 반드시 넣어야 한다. 코딩 과정에서 실수하기 쉬우므로 유의해야 한다. 반면, 함수는 세미콜론을 쓰지 않는다.

가시성 지시어란, 클래스 멤버에 대한 접근 속성으로 private, protected, public의 세 가지가 있다. private는 기본 접근 속성이므로 명시하지 않아도 된다. 소속 클래스의 멤버함수와 친구 클래스의 멤버함수 및 친구함수에서 접근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멤버는 private로 선언한다. protected는 자식(파생) 클래스에서 기반(부모) 클래스에 접근하기 위한 용도로 만든 접근 지정자이다. public은 어느 곳에서든 접근 가능해 외부를 위한 인터페이스용으로 활용된다.

생성자(constructor)는 클래스에 의해 객체가 생성될 때 수행할 작업을 정의하는 특수한 멤버함수로, 객체를 정의하는 문장에 의해 자동적으로 호출된다. 생성자는 일반적으로 객체의 데이터 멤버를 초기화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생성자 선언은 일반 멤버함수와 유사하게 선언된다. 단,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일치시킨다. 또한 생성자 머리부에는 void를 포함해 반환 자료형을 표시하지 않다. 또한 return 명령을 통한 별도의 반환값은 없다. 가시성 지시어가 public인 생성자만 클래스 외부에서 객체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즉, 생성자는 아래의 형식에 따라 클래스의 몸체 내부에서 가시성 지시어가 public인 곳에서 선언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전중남, 이병래(2019), C++프로그래밍, 출판문화원.
https://suyeoniii.tistory.com/1 (비주얼 스튜디오 2019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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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 C++프로그래밍.hwp, main.cpp, tictactoe.h, tictactoe.cpp, tictactoe.ex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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