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접근에 대해 조사하시오.

 1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접근에 대해 조사하시오.-1
 2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접근에 대해 조사하시오.-2
 3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접근에 대해 조사하시오.-3
 4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접근에 대해 조사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접근에 대해 조사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자살
2. 노인자살 현황
3. 기존의 접근과 문제점
4. 개선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나이 듦에 따라 노인들은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신체의 노화, 주변의 죽음, 경제력의 상실 등, 이로 인해 우울과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되고 극단적인 선택으로 자살을 택하기도 한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노인자살률 1위를 달리고 있다. 나이 듦이 행복하지 않은 나라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인자살을 막기 위해서는 예방이 최선이지만, 자살을 선택한 어르신에 대한 지원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본론에서 조금 더 다뤄보려고 한다.
본론에서는 노인자살과 관련해 다양한 요인을 알아보고, 2019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노인자살의 현황을 분석해보며, 기존 접근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노인자살
고령화사회에 진입하면서 노인자살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유영미(2007), “노인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를 참고하였다.
노인자살의 요인을 먼저 살펴보자면, 인구·사회학적 요인으로는 성별 또는 연령, 교육수준, 종교, 결혼 여부나 동거 형태, 건강 상태, 경제적 수준이며, 심리학적인 요인으로는 우울이 대표적인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유영미(2007), 노인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찰대학 경찰학연구편집위원회, 경찰학연구 7(2), 2007.08, 228-262(35 pages)
김유진(2011), 노인자살예방실천을 위한 사회복지교육의 과제 : 사회복지사의 경험을 토대로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한국사회복지교육 vol.14, no.14, pp. 89-112 (24 pages)
우울한 노년… 우리나라 노인 자살률 OECD ‘1위’
http://www.kukinews.com/newsView/kuk201906110169
쿠키뉴스, 2019.06.11.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다양한 참고자료를 사용하여 글을 풀어나갔습니다.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