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공연산업] 국립극장
판소리명창론 레포트
[판소리]판소리의 정의,유형, 판소리의 특성,창본, 판소리 채만식, 판소리 작가 신재효, 판소리 명창 안향련, 판소리 명창 박록주
[판소리]판소리의 정의, 판소리의 분류, 판소리의 역사, 판소리의 장단, 판소리의 명창, 판소리와 민화, 판소리와 광대문화
[판소리] 판소리의 의미, 구성, 내용과 판소리사 고찰 및 판소리명창(여류명창, 박록주명창, 김정문명창)과 판소리의 민화와의 교섭양상 분석
[판소리]판소리의 의미,종류, 판소리의 주제의식, 판소리의 장단, 판소리의 성음, 판소리의 판소리론교육, 판소리의 명창 송만갑
심청가에 대하여
[심청전][판소리 심청가]심청전의 의미,형성과정, 심청전의 작품구조,주제의식, 판소리 심청가의 의의, 판소리 심청가의 감상 분석
[판소리] 심청가에 대해서
판소리 - 적벽가, 춘향가, 흥부가, 심청가, 수궁가
소개글
[A+]판소리감상문_염경애 명창의 심청가를 듣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감상문을 적기에 앞서
2. 판소리의 폐쇄성과 개방성 및 이의 무한한 가능성
1)창자를 중심으로
2)고수를 중심으로
3)관객을 중심으로
3. 폐쇄와 개방의 종합적 극치로서 판소리의 무한성
본문내용
판소리는 그 용어 자체가 내포한 의미처럼 ‘판’이라는 무대에서 여러 주체들이 ‘소리’를 하는 종합 예술을 의미한다. 조선 후기 서민층뿐만 아니라 양반층 사이에서도 폭넓게 향유되었던 판소리 예술은 20세기 초부터 본격적으로 판소리계 소설이라는 이름의 서적으로 간행되기 시작하였고 이로 인해, 더욱 더 폭넓은 독자층에게 다가갈 수 있었다. 판소리계 소설의 간행으로 말미암아 향유층의 외연이 확대되었다는 점은 분명 긍정적인 점일 것이나, 이는 판소리의 위축이라는 부정적인 결과 역시 초래하였다.
참고문헌
- 김진영 외. 2005. 『심청전』 김진영 외 역. 서울 : 민속원.
하고 싶은 말
염경애 명창의 심청가를 직접 듣고 온 후 쓴 감상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