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피스에 관한 연구

 1  호스피스에 관한 연구-1
 2  호스피스에 관한 연구-2
 3  호스피스에 관한 연구-3
 4  호스피스에 관한 연구-4
 5  호스피스에 관한 연구-5
 6  호스피스에 관한 연구-6
 7  호스피스에 관한 연구-7
 8  호스피스에 관한 연구-8
 9  호스피스에 관한 연구-9
 10  호스피스에 관한 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호스피스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호스피스의 개념 및 정의

2. 호스피스의 필요성

3. 호스피스 케어의 대상

4. 호스피스의 분류
1) 가정간호 호스피스
2) 독립시설 호스피스 기관

5. 한국의 호스피스

6. 호스피스의 문제점

7. 관련사이트

8. 호스피스 관련사진
본문내용

1. 호스피스의 개념 및 정의

호스피스는 Webster 영어사전에서 'Shelter(안식처)'이며 라틴어의 'Hospes(손님)' 또는 ‘Hospitum(손님접대)'에서 기원된 것으로 손님에게 편안한 장소와 공간을 제공하면서 손님을 돌보는 것을 뜻합니다. 중세기의 예루살렘 성지 순례자와 여행자가 쉬어 가는 휴식처란 의미에서 유래된 말이다.
호스피스의 기본 개념은 사랑으로서의 돌봄이다. 이것은 종말기 환자에 있어서 라기보다는 따뜻한 사랑의 보살핌으로서 하는 동안 간호가 있는 전인적 의료행위로서의 돌보는 공동체를 뜻한다. 호스피스의 개념은 휴식공간이라는 의미에서 유래하게 됐는데 이는 모든 사람들에게 마지막 생(生)을 가족과 친지들로 하여금 형온한 마음가짐으로 최후의 순간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호스피스의 개념이 구체화 된 시기인 1978년 미국 호스피스협회(NHO)에서 채택한 호스피스에 관한 정의는 ‘임종’ 은 자연스런 삶의 한 과정으로서 모든 사람은 자신의 임종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 호스피스는 말기환자를 위한 것으로 기존 의료체계의 보다 나은 대안이며, 의료지식과 포함한 모든 필요 전문지식을 동원하여 말기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게 하여 환자로 하여금 죽음을 부정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임종시까지의 삶을 확인시킨다. 호스피스는 독립된 전문기관에서 간호사가 중심이 된 종합의료팀이 말기환자 및 그 가족을 위해 지속적인 케어를 제공하는 의료 프로그램이다. 또한 호스피스는 치유의 개념을 뛰어넘어 보살핌, 돌봄의 개념이며, 의학적으로 치료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임종 6개월 이내의 말기 환자를 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호스피스는 임종, 죽음에 대해서 개인의 죽음을 인위적인 조작없이 즉, 최소한의 의료기술과 최대한의 개인적인 보살핌이 병행되는 것이며 생(生)의 마직막 순간까지도 함께 동조하는 노인복지의 실천 방법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