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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삶과문화_21세기 한국사회의 여성혐오와 청년세대의 삶을 정독하고, 이 글이 다루는 문제의 본질 및 그 문제를 타개하기 위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  여성의삶과문화_21세기 한국사회의 여성혐오와 청년세대의 삶을 정독하고, 이 글이 다루는 문제의 본질 및 그 문제를 타개하기 위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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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의삶과문화_21세기 한국사회의 여성혐오와 청년세대의 삶을 정독하고, 이 글이 다루는 문제의 본질 및 그 문제를 타개하기 위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22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과목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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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삶과 문화
학번
:
성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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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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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유형
(공통형/지정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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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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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 5장, “21세기 한국사회의 여성혐오와 청년세대의 삶”을 정독하고(물론 해당 강의를 병행해서 들으시면 더욱 좋습니다만, 시간 형편 상 어렵다면 교재 정독을 우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다루는 문제의 본질 및 그 문제를 타개하기 위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30점)
1. 여성혐오와 현대사회의 성차별
여성혐오는 여성에 대한 혐오·멸시·뿌리 깊은 편견으로 이는 성차별, 여성에 대한 부정 및 비하, 여성에 대한 폭력, 남성우월주의 사상, 여성의 성적 대화를 포함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한국을 비롯한 현대사회는 과거에 비해 여성차별이 완화되면서 남녀평등을 지향하는 다양한 여성정책 및 여성제도가 정착화 되고 있지만, 한편으로 여성혐오가 극명하게 드러나기도 한다. 즉, 2016년 한국에서 벌어진 강남역 살인사건을 비롯하여, 개똥녀·김치녀·된장녀 등 여성비하적 표현들이 매스컴을 중심으로 확대되면서 남성에 비해서 여성에게는 더 가혹한 비판 및 조롱이 보편화되고 있다. 얼마전 유튜버였던 20대 여성이 자신의 의도와 달리 남성비하적 행동을 했다는 오해로 자살을 한 사건이 있다. 물론, 이 유튜버는 자신의 의도와 달리 표현된 오해에 대해서 두 차례의 해명과 사과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남성 중심적 문화에 팽배한 이들의 가혹한 매도에 의해서 지속적인 악플에 시달리다가 그의 어머니와 함께 생을 마감하게 된다. 과연 이러한 현상이 정상적인가? 만약 그 유튜버가 남성이였다면 사회는 어떻게 받아들였을까? 만약, 그 유튜버가 남성 이였다면 아마 시간이 경과되면서 자연스럽게 잊혀지고 아무 일이 없었던 것으로 취급되면서 사회적 비판에서 벗어마 정상적인 생활을 했을 것이다.
이러한 여성혐오현상은 특히 대중의 관심을 받는 연예계에서 더욱 팽배하게 발생한다. 예를 들어, 과거 마약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 여자연예인이 자신의 단아한 이미지와 다른 사회적 문제를 야기했다는 이유로 결국 연예계의 복귀가 실패되면서 매장된 사례도 있다. 그러나, 이에 비해 빈번하게 마약 및 성폭력으로 얼룩진 남자연예인들은 몇 년 뒤에 자연스럽게 연예계에 복귀하여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현상은 바로 여성혐오현상의 한 예라고 생각한다. 같은 사건 및 사실이라도 남성에게는 더욱 관대한 남성중심의 문화에는 남성뿐 아니라 여성 역시 이에 대한 일조를 하고 있다. 즉, 한국여성들이 외면적으로는 여성의 성평등과 자아독립성을 주장하면서도 무의식적으로 남성중심의 문화에 길들여져서 자신이 의지할 남성이 요구하는 여성관에 자신의 정체성을 고정화하면서 인간으로 비독립적인 생활을 추구하는 것이 여성으로서 잘 사는 것이고 행복한 삶이라는 비정상적 사고를 하기도 한다. 이에 여성연예인 및 여성유튜버 그리고 여성정치인에 대한 사회적 비판은 남성보다 같은 여성이 더 극심하다는 점은 이를 극명하게 한다. 즉, 여성연예인에 대한 악플의 대부분은 같은 여성이며, 이들에 의해서 여성차별은 더욱 심화되면서 고정화되는 것이다.
결국, 여성혐오현상은 남성이 주도하기도 하지만, 그 남성의 기준에 부합하고자 하는 비독립적 여성에 의해서 고정화된다. 즉, 남성 중심적 문화에 획일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 남성의 가치기준에 부합하기 위한 몸부림을 치는 여성과 결혼과 출산을 하지 않는 여성에 대한 가혹한 비판을 하는 여성들은 이러한 현대사회의 여성혐오를 더욱 확고히 한다. 즉, 여성은 자신을 보호해주면서 경제적 지원을 할 남성을 찾아다니고, 출산을 통해서 남성에게 기생하려는 행태는 결국 남성중심의 사회를 더욱 확고히 하면서 이러한 남성 중심적 문화에 적응하지 못한 여성에 대한 사회적 여성혐오는 더욱 가속화된다.
그러나, 이러한 여성혐오는 최근에만 존재하지는 않았다. 즉, 과거에 여성은 적당히 공부하여 사회에서 하급직종에 종사하는 것을 미덕으로 여겼던 시대에서 여성의 고학력은 그 여성에게 오히려 사회의 부정적 시각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했다. 예를 들어, 출근길에 택시기사들은 안경을 낀 여성을 태우면 하루 운세가 나쁘다는 편견에 의해 안경을 낀 여성의 승차를 거부하기도 했다. 결국, 사회에서 요구하는 여성은 남성의 지시하에서 무조건 복종하는 여성으로 여성의 미덕은 좋은 배우자를 만나서 가정관리 및 출산 그리고 양육에 종사하는 여성으로 획일화한다. 또한, 일명 아줌마스타일이라고 하는 아줌마식 외모와 복장을 하는 것이 가정에 헌신하는 여성으로 여기면서 그렇지 못한 여성에 대한 사회적 비판은 여성협오를 이끈다. 그리고, 그러한 여성을 마치 사치와 자기절제가 부족한 여성으로 치부하면서 한국사회가 요구하는 여성상에 부합되지 않는다면 사회적 비판 및 마녀사냥까지 이어지고, 이러한 마녀사냥의 주역에는 같은 여성이 주류를 이룬다는 점에서 한국에서 자행되는 여성혐오는 비단 남성주도로만 이루어지 것이 아니며, 여기에는 남성 중심적 기준에 부합하여 생존하려는 기생충적 여성도 상당한 영향을 준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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