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산업과지속가능성_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업사이클링

 1  생활산업과지속가능성_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업사이클링-1
 2  생활산업과지속가능성_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업사이클링-2
 3  생활산업과지속가능성_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업사이클링-3
 4  생활산업과지속가능성_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업사이클링-4
 5  생활산업과지속가능성_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업사이클링-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활산업과지속가능성_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업사이클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생활산업과 지속가능성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업사이클링
차 례
1.
서론
2.
업사이클링 개관
3.
업사이클링 활용 현황
4.
업사이클링 한계
5.
결론
1. 서론
리사이클링(Recycling)은 한국 사회에서 이제는 상식으로 통용되고 있다. 우리는 매일 자발적으로 지역 사회의 리사이클링 규칙에 순응하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리사이클링 역사는 생각보다 오래되지 않았다. 한국에 리사이클링이 공식적으로 도입된 해는 1991년이다. 그 전에는 오늘날 공공기관의 미화 담당 공무원이 하고 있는 재활용품 수집 업무를 고물 장수가 리어카를 끌고 다니며 대신했다. 고물 장수가 활약하던 시대의 리사이클링은 신규 생산만으로는 부족한 물품 수요량을 보충하기 위함이었다면 오늘날 리사이클을 하는 이유는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목적이 더 크다. 주지하듯이, 최근 100년 동안 화석연료를 주요 동력삼아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대기권 내에 온실 가스가 축적되었다. 온실 가스로 인해 지구 복사열이 우주로 방출되지 못해 지구의 평균 온도는 산업화 전에 비해 급상승하였다. 2018년 유엔은 탄소배출량이 현 추세대로 증가할 경우 2040년에 이르면 평균 기온이 적어도 1.5도 이상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렇게 되면 식량 수확량이 15% 감소하고 해수면이 상승하여 연안 지역 중 일부가 침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한다. 그 밖에도 기온 상승은 산불, 가뭄, 대기질 악화, 질병 전파와도 깊게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새 제품을 계속 생산하는 대신 한 번 사용한 제품을 리사이클링하는 노력이 확대된다면 인류의 영속을 위협하는 기후 위기를 점차 상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등장하는 리사이클링은 새로운 가치를 가미하는 업사이클링(Upcycling)으로까지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업사이클링이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2. 본론
(1) 업사이클링 개관
업사이클링(Upcycling)이란 등급 향상을 의미하는 업그레이드(Upgrade)와 리사이클링(Recycling)을 합성한 단어다. 기존의 재사용을 의미하는 리사이클링에 업그레이드를 가미하여 새사용이라는 의미로 재탄생했다. 한 번 사용한 제품이 쓸모를 다했다고 폐기하는 것이 아니라 폐품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소비자로 하여금 지구 환경 보전에 일익을 담당했다는 자부심까지 선사하겠다는 것이 업사이클링이 의도하는 바이다.
(2) 업사이클링 활용 현황
1) 해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