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_장애의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을 비교 설

 1  장애인복지론_장애의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을 비교 설-1
 2  장애인복지론_장애의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을 비교 설-2
 3  장애인복지론_장애의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을 비교 설-3
 4  장애인복지론_장애의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을 비교 설-4
 5  장애인복지론_장애의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을 비교 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복지론_장애의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을 비교 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애인복지론
장애의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을 비교 설명하고 장애인복지가 추구하는 방향에 관해서 서술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개별적 모델
(2) 사회적 모델
(3) 장애인 복지의 전망
3.
결론
1. 서론
산업화 과정에서 발생한 후천성 장애인을 포함해 장애인 인구의 증가는 결국 장애인 복지문제에 있어서 이제 과거처럼 일회성 복지정책이 아니라 복지 선진국의 차원에서 이념이 기반이 된 정부의 적극적인 복지 개입이 필요함을 말해준다. 이러한 장애인 복지수요의 팽창과 동시에 국민의 정부에서는 생산적이고 예방적이며 적극적으로 문제를 개혁하려고 하는 새로운 복지 패러다임을 과거와 달리 사회복지 서비스를 개선하고 사회적 생산, 근로의욕 등을 극대화함으로 공동체적 삶의 질을 고양시키기 위해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복지 체계에서 장애인 복지법을 정리하고자 했으며 그리하여 장애인의 발생은 다분히 장애인 본인이나 그들의 가족에 대한 과오와 불운이라고 생각하는 선처적 원인에 환원이 불가능한 후천적, 사회 환경적인 원인이 지배적이라는 것도 여러 조사를 통해 실증되기 시작했다.
2. 본론
(1) 개별적 모델
1) 정리
개별적 모델은 장애인의 치료, 재활 등에 관심을 두고 있는 의학적 처방에서 시작했다. 대체로 장애인의 개별적인 재활을 중심으로 해서 각종 서비스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대부분의 전문가인 의사의 진단, 처방에 의해 이러한 서비스의 체계가 만들어졌다. 장애를 일종의 손상으로 인식해 이를 치료하고 장기적으로 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극복해야 하는 대상으로 여긴 초창기의 재활모델인 것이다. 대부분 이 모델을 우리는 의료적 모델이나 치료적 모델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의료적 모델이라는 것은 사실 있을 수 없으며 개별적인 모델만이 존재하고 다만 의료적 기술, 적용, 처방은 개별적인 모델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되는 것에 그친다고 설명하는 학자도 있다.
개별적 모델에서는 개인의 장애나 심리적 문제 등을 개인의 범위에서 발견하고자 하고, 장애인들이 그들의 감각을 자신 스스로만이 아니라 그들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에게 재교섭한다고 인식한다.
2) 개인적 의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