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청소년을 대하는 전문

 1  청소년복지론-청소년을 대하는 전문-1
 2  청소년복지론-청소년을 대하는 전문-2
 3  청소년복지론-청소년을 대하는 전문-3
 4  청소년복지론-청소년을 대하는 전문-4
 5  청소년복지론-청소년을 대하는 전문-5
 6  청소년복지론-청소년을 대하는 전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복지론-청소년을 대하는 전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복지론
청소년을 대하는 전문직 가운데 사회복지사가 갖는 장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복지란?
2. 청소년을 대하는 전문직 가운데 사회복지사가 갖는 장점
Ⅲ.
결론
Ⅰ.서론
청소년 복지란, 개념이 명확하게 정립이 되지 못하고 있다. 즉, 이는 아동/청소년 복지, 청소년 정책. 청소년복지, 청소년 육성정책, 청소년복지활동 등으로 혼동되어 사용이 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 복지 정책과 사업은 아동복지의 연장선으로 간주가 되어, 아동 관계법 또는 아동복지제도 등에 의존하여 서비스와 프로그램이 제공되었다. 하지만 아동과 청소년들은 심리적, 신체적인 특징이 다르고, 욕구나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다르다. 따라서 그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 수행해야 하는 과업도 다르다.
최근에는 가출, 학교폭력, 성매매, 인터넷 중독, 자살 등의 다양한 문제들은 청소년기의 일방적인 특성은 물론 청소년의 개별적인 욕구 그들이 처한 상황을 고려한 것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전문적인 관점,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청소년 복지의 필요성은 날이 갈수록 심화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을 대하는 전문직 중에서 사회복지사의 장점에 대해서 논하고자 하겠다.
Ⅱ. 본론
1. 청소년 복지란?
청소년 복지는 대상을 청소년으로 하는 사회복지의 분야 중 하나이다.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에 목적을 두고, 이를 위해서 공동의 노력, 참여를 전제로 하여 이뤄져야 한다. 목적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두 가지는 아동복지의 연장 선상에서 청소년이라는 이유로 받는 사회적 불리함을 배제할 수 있도록 도움 주고, 불리함을 제거하거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가능성과 창의성을 재고할 수 있는 방향에서 복지적 모색과 개입이 이뤄져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 복지의 원칙 중에는 자립의 원칙, 책임의 원칙, 참여의 원칙이 있다. 아래에서는 이 원칙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1) 자립의 원칙
자립이라는 것은 삶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통제하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경제. 사회. 정치. 문화적으로 자신을 통제하고, 자유롭게 생활을 하며, 영위할 수 있는 능력과 생활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