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글_노인복지론_성공적 노화는 경제, 건강, 여가, 가족 지지, 자원봉사

 1  토론글_노인복지론_성공적 노화는 경제, 건강, 여가, 가족 지지, 자원봉사-1
 2  토론글_노인복지론_성공적 노화는 경제, 건강, 여가, 가족 지지, 자원봉사-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토론글_노인복지론_성공적 노화는 경제, 건강, 여가, 가족 지지, 자원봉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복지론
성공적 노화는 경제, 건강, 여가, 가족 지지, 자원봉사, 종교 활동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성공적인 노화의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 보시오.
나이가 들어가더라도 신체와 정신적인 기능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것에 어려움이 없고, 안정적인 사회적 관계 유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경제력, 주관적인 안녕감 등을 지니고 있는 상태를 성공적 노화라고 한다. 이러한 성공적 노화를 위한 나의 생각은 여가 생활을 활용하는 것이다. 여가 활동은 단순하게 남거나 쉬는 시간을 말하는 것이 아닌, 어떤 의미로부터 해방된 자유 시간에 자신이 즐기거나 하고 싶은 일을 함으로 행복과 성취감을 느끼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노년기 여가활동은 은퇴 전 학교나 직장에서 이뤄지던 신체, 정신적인 활동 그리고 사회적인 관계를 대체하는 역할을 하고 사망률, 인지능력, 유병률,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노후 여가활동은 체력 저하를 예방하며 노화를 늦추고 은퇴 후의 고독감, 소외감, 무료감을 해소해줘서 생활만족도를 높이며 사망률도 감소시킨다고 밝혀진 바 있다.
또 노년층의 경제수준 및 건강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여가활동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여가활동은 치매, 알츠하이머 예방과 위험감소에 도움이 되는데 치매는 적절한 예방과 조기진단을 통해 발병을 지연시키며 장기적으로 치매 유병률을 낮출 수가 있어 예방의 조기진단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규칙적으로 이뤄지는 신체활동은 알츠하이머 예방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여가생활에 몰입하게 되면 기능적으로 보다 효율적인 인지 네트워크와 치매 발현을 늦출 수 있는 인지예비용량을 축적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기도 했다. 정신적인 자극을 주게 되는 활동은 특히나 치매 발병의 위험을 크게 감소시키며, 사회적 레크레이션 활동에 참여하며 사회적 관계망을 가지는 것은 치매예방에 효과적이다. 여가활동 중에서도 신체, 정신, 사회적 요소가 두 가지 이상 포함되어 있는 활동이 한 가지 요소만 포함한 활동보다도 치매 위험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신체적 운동이 충분히 가능한 노인이 많지 않다는 것을 생각할 때 가벼운 신체적 운동만을 포함하는 활동일지라도 치매 위험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도 나타났다.
이러한 부분들로 보아 여가활동이 성공적 노화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노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물론 경제적인 부분도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급격하게 찾아오는 신체적, 인지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여가생활을 활용함으로써 신체적인 활동을 함으로써 혈액순환도 원활해지며, 근육에 있어서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일석이조 이상의 효과가 나타나게 되며 이와 함께 인지적인 문제가 되는 치매도 예방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은 노인들에게 가장 좋은 성공적인 노화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여가활동을 하면 삶의 무료함도 해결할 수 있으며 자신이 어떠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성취감도 주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한다. 이와 함께 자원봉사활동과 종교활동을 병행하게 된다면 성공적 노화에 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으로도 보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