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방법론의 개념을 정의하고 실천적 함의에 대해 논하시오.

 1  통합방법론의 개념을 정의하고 실천적 함의에 대해 논하시오.-1
 2  통합방법론의 개념을 정의하고 실천적 함의에 대해 논하시오.-2
 3  통합방법론의 개념을 정의하고 실천적 함의에 대해 논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합방법론의 개념을 정의하고 실천적 함의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통합방법론의 개념을 정의하고 실천적 함의에 대해 논하시오.
1. 서론 - 등장배경과 개념
1970년대에 이르러 사회복지전문가들은 개인과 환경을 동시에 고려하여 이분화된 사회사업영역을 통합하고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및 지역사회조직사업 간의 경계를 넘어선 공통적 실천과정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실천현장에서도 통합적이고 복합적인 지식을 근거로 한 광범위한 기술이 요구되었다. 결론적으로 통합적 접근은 사회체계 이론과 생태체계 이론에 기초하여 과거의 심리학적 패러다임보다는 사회적 측면에서 사회문제와 인간의 욕구에 초점을 두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또한 인간과 환경과 관계의 중요성과 균형을 강조하였다. 체계이론과 생태체계적 관점은 사회복지실천가에게 사회체계를 분석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으며, 이러한 상호작용이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를 연구하게 하였다. 본 과제는 주제에 따라서 통합방법론이 등장한 배경에 대해 조사하고 각각의 모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등장배경
사회복지실천방법은 미국을 중심으로 크게 발전해왔으나 그 내용에서 통일된 체계로 발전하지 못하고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조사 등으로 나뉘어 각기 독자적인 이론적 배경과 그에 따른 기틀을 발전시켜왔다. 그러나 1960년대 미국에서 인종이나 종족과 상관없이 누구나 사회적으로 평등하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사회복지사가 사회적으로 취약한 개인들의 빈곤과 차별을 해결하는 데 실패하였고, 환경의 변화에도 실패했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전통적인 방법이 가진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분화 및 전문화 되어 있는 사
회복지 실천방법을 통합하려는 시도가 나타났다. 1970년에 오면서 특정문제에 집중하거나 지나친 세분화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인간을 상황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파악하는 관점을 활용, 공통기반을 정의, 여러 체계에 다양하게 개입하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공통적으로 적용 될 수 있는 기반과 핵심, 전제 등의 확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통합적 접근이 등장하게 되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통합적 접근이란 사회복지사가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서 제기되는 사회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 공통된 원리나 개념을 제공하는 것으로, 방법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전부 또는 일부, 최소한 2개 이상을 조합해서 교육함으로써 사회복지사 한 명이 두 가지 이상의 방법을 통합적으로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통합방법론의 모델들
(1) Pincus와 Minahan의 4체계 모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