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1  [지역사회복지론]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1
 2  [지역사회복지론]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2
 3  [지역사회복지론]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론]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역사회복지론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1. 서론
지역사회복지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전개되는 모든 복지활동을 가리키는 말이자 전문 인력 또는 비전문 인력이 지역사회에 개입하여 지역사회 내에 존재하는 각종 제도 등에 영향을 미치고 지역사회에 발생 가능한 문제를 예방하거나 그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일체의 사회적 노력을 가리키는 말이다. 사회복지의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지역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중요한 실천영역으로 발전해오게 되었다. 지역사회복지를 발전하게 만든 사회복지의 환경 변화란, 먼저 경제발전을 통한 성장 중심의 국가정책이 점차 분배와 삶의 질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됨에 따라 가족이나 집단, 계층과 지역사회 간의 통합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통합을 이루기 위한 방법으로서 지역사회복지의 중요성이 손꼽히게 된 것이다. 또한 지방자치체의 실시를 통해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는 사회복지의 실천이 요구되었고, 이를 위해 지역사회주민의 참여가 확대되었다는 점 또한 지역사회복지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계획이나 사회행동이 지역사회 차원에서 등장하고, 지역복지관, 지역복지협의회, 자원봉사활동 등 지역사회주민의 참여를 조직화하고 지속화하는 기구와 프로그램의 개발과 확대 역시 지역사회복지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환경적 변화에 적용 가능한 사회복지의 실천이 바로 지역사회복지 영역에 해당하는 것이다.
2. 본론
2.1 영국 지역사회복지의 발전
영국에서 지역사회복지란 지역사회보호와 시설보호를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1950년대 이후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수용시설보호의 부정적인 평가와 함께 지역사회보호가 지역사회복지의 핵심적인 과제로 등장하게 되면서 공공과 민간 분야의 지역사회서비스를 포괄하는 지역사회보호가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을 대체하는 개념으로 확산되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영국 지역사회복지의 기원은 1601년의 엘리자베스 구빈법이라고 할 수 있다. 구빈법은 최초의 사회복지제도로써 당시 지방행정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각 지역의 교구단위에 요보호주민을 보호하는 책임을 부과한 것이다. 그러나 이 법은 사회질서의 유지와 노동력 확보라는 국가가 필요로 하는 사회통제를 목적으로 하여 제정된 것으로 현대적인 의미에서의 지역사회복지와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영국에서 현대적 의미의 전문화된 지역사회복지는 19세기 후반 민간 영역에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지역의 요보호대상자 가정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원조를 제공한 자선조직협회운동이나 빈민지역에 거주하면서 교육문화 활동과 사회문제의 조사활동을 통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인보관운동 등은 오늘날과 같은 인도주의적 지역사회복지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민간 중심의 지역사회복지는 세계 2차 대전 이후 베버리지보고서에 기초하여 영국 국민 전체의 복지욕구의 일차적 책임을 국가가 가지고 지역사회복지의 책임을 지방정부가 관할하는 국가책임 하의 지역사회복지로 전환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영국의 양당이 이념상 서로 근본적인 차이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950, 60년대에 복지국가의 역할과 그를 위한 정부지출 증가의 필요성을 인정하였기 때문에 이루어진 것이다. 공공과 민간이 운영하는 지역사회서비스를 포괄하는 지역사회보호의 개념은 1950년대 이후 수용시설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짐에 따라 시작되었다. 지역사회보호는 1957년 정신보건법의 제정에 의해 공식적으로 시작되었다.
2.2 영국의 지역사회복지가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에 영향을 미치기까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는 영국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영국을 모티브로 하여 지역사회복지를 발전시킨 일본의 영향을 그 발달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