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

 1  [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1
 2  [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2
 3  [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은 이유
[사회복지개론]
1. 주 제 :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야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또한, 자신의 강점 및 약점을 작성하시오.
2. 주의 사항 :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됩니다. 참고자료를 인용하였다면 반드시 출처를 기재하시고, 그대로 작성하면 안됩니다.
1.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한 동기
나는 처음에 사회복지학과가 막연하게 봉사활동을 하는 데에 관련한 전공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동안 몇 가지의 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보람을 느끼고 그것을 계속해서 이어가고자 하는 바람이 있었으며, 직업을 선택한다면 이와 관련된 직업을 선택해야 하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므로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 순간을 맞았을 때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는 데에 주저함이 없었다.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학문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타인을 돌보는 것과 관련된 것을 다룰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수업이 평이할 것이라고 기대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막상 수업에 참여하면서 배워나가는 사회복지학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체계적이고 구체적이었으며, 이것이 앞으로 사회복지사로서 내가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 나아갔을 때에 두려움 없이 문제를 해결하고 클라이언트들을 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심어주었다.
2. 노인복지분야의 전문가가 되고자하는 이유
나는 어린 시절부터 조부모님과 함께 살았는데, 언제나 바쁘신 부모님 때문에 나와 형제들의 뒤치다꺼리와 가사일 등은 언제나 조부모님들의 역할이 되었다. 아주 어렸을 때부터 조부모님을 가족구성원으로 받아들였고, 때로는 부모님에게 말하지 못하는 고민을 조부모님에게는 쉽게 털어놓기도 했다. 자라면서 조부모님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받았고, 친구들이나 부모님에게서는 받을 수 없는 사랑과 이해를 받았다. 조부모님들은 넓은 이해심과 깊은 사랑으로 우리를 대해주셨고, 또 놀라운 삶의 지혜와 경험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해결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셨다. 이것은 내가 성장하는 동안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랫동안 노인세대들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해 주었다. 나는 십대시절에 친구들이 노인들을 어려워하거나 기피하는 등의 모습을 보일 때에도 그와 같은 반응을 한 적이 없었고, 노인들을 오히려 친근하게 여길 수 있었다. 나는 여전히 개인의 삶에 필요한 지혜가 대부분 경험에서 우러나는 것이며 따라서 노인들이 매우 지혜롭고 현명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나의 성장배경은 내가 노인복지 분야에 대한 관심을 키우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
또한 노인복지는 오늘날과 같이 노령화 되는 세대에 꼭 필요하고 그 중요성이 커지는 발전가능성이 큰 분야라고 생각한다. 의료기술과 과학이 발전할수록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노인의 수는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인생에서 노인이라고 불리는 시기가 점차 길어짐에 따라 노인으로서 어떻게 살아가는가 하는 것은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노인은 사회에서 은퇴하여 생을 마감하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아니고 노인으로서의 삶의 가치를 존중받고 그 시기를 행복하고 즐겁게 살기 위한 노력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인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노인들은 바쁜 현대의 사회생활과 변해버린 가족구조 등으로 인해 가족에게 예전만큼의 존중이나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등의 현실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 노인들은 건강상의 문제나 외로움 등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고, 사회생활로부터 격리되어 사회적, 금전적인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것은 노인 개개인이 해결하기에는 어려운 사회 구조적인 문제로 이것의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 전반적인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