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

 1  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1
 2  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2
 3  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3
 4  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4
 5  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5
 6  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6
 7  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7
 8  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8
 9  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9
 10  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10
 11  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11
 12  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12
 13  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블록체인의 개념, 사례 및 활성화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블록체인이란?

2. 블록체인의 특징
1) 분산 합의 방식을 통한 신뢰의 구축
2) 코드에 의한 블록체인 생태계의 운영
3) 인센티브를 통한 블록체인의 운영

3. 블록체인의 작동원리

4. 블록체인의 종류
1) 퍼블릭 블록체인
2) 프라이빗 블록체인
3) 컨소시엄 블록체인

5. 블록체인의 응용 사례
1) 비트코인
2) 컨소시엄(Consortium) : R3CEV
3) Swarm City - 자동차
4) IBM
5) Microsoft

6. 블록체인 기술의 활성화 방안
1) 관리적 측면
2) 법·제도적 측면
3) 기술적 측면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이란 공공 거래 장부라고도 부르며,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형태로 연결, 저장하는 분산 데이터 저장기술이다. 즉, 블록의 정보와 거래내용을 암호화하는 보안기술로 안전하게 기록, 다수 참가자의 검증과 합의로 분산 저장하고, 블록이라는 소규모 데이터를 시간의 순서에 따라 체인형태로 연결하는 과정을 통해 데이터의 위·변조를 방지하는 기술이다.
블록체인은 p2p(peer to peer) 거래의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토콜이며 일련의 암호화 기술과 분산원장의 연결로 익명성을 유지한 채로 보안과 상호 신뢰가 가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술이다.
인터넷은 익명성을 갖는 개인 간의 거래를 가능하도록 발전해 왔으며, 또 이러한 서비스 구조가 기존 산업구조의 이해와 일치하므로 중앙 집중적인 서비스 체제를 발전시켜왔다. 하지만 익명성에 기초한 중앙 집중 서비스는 필연적으로 가입자의 다양한 개인 정보의 보관을 필요로 하였으며, 이를 탈취하고 악용하기 위한 지속적인 침해 시도로 인해 인터넷의 보안성이 늘 의심받아왔다.
이러한 중앙 집중적 서비스 구조는 필연적으로 정보 독점과 정보 소외라는 정보의 양극화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불합리의 틀을 깨고 스스로의 정보 주권을 회복하려는 소비자들의 움직임이 여러 가지 p2p 거래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p2p 거래는 비잔티움 장군의 딜레마와 같은 중복 거래 또는 거래 사실의 부정, 그리고 거래 주체 및 대상에 대한 인증의 어려움과 같은 문제에 봉착했다.
2008년 10월 사토시 나카모토는 블록체인 기반의 비트코인을 제안하여 위의 문제, 즉 거래의 익명성 유지와 인터넷의 보안성 문제, 그리고 거래 주체 및 대상에 대한 인증의 문제를 해결한 분산형 네트워크 시스템을 제시했다. 사토시 나카모토가 제안한 블록체인은 제3자의 개입 없이 p2p 네트워크를 통해 자동으로 작동하며 거래 내역을 기록하는 원장이 분산되어 기록·보관되고, 블록의 생성을 통해 장부가 업데이트 및 기록될 때 사전에 설정한 PKI 전자서명 기술과 SHA(Secure Hash Algorithm), 그리고 작업 증명(Proof of Works) 합의 알고리즘에 의해 검증되고 승인된다.
비트코인은 블록(Block) 생성 대가인 전자화폐의 일종으로 별도의 발행처나 관리기관 없이 누구나 발행하고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직거래의 특성상 수수료가 적거나 없을 수 있다. 또한 상대방을 완전히 신뢰할 수 없는 직거래는 화폐를 암호화하는 방식으로 거래가 성사된다. 특정키를 가진 사용자만 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암호 방식으로 이중지불을 방지하는 기술이다.
참고문헌
김소영, 블록체인이 유발하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한 탐색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논문, 2019.
김윤일, 블록체인 기반 해운물류 플랫폼에 대한 포워딩 업체 구성원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1.
김정균 외, 블록체인이 산업과 국제무역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 TRADE FOCUS, 한국무역협회, 2018년 14호, 2018.
민대홍 외, 블록체인, 어디에 응용하고 있나?, ETRI Insight, 2018.
법무법인 광화, 블록체인활성화 및 가상화폐 규제방식, 2019.
선화, 블록체인 기술이 물류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순천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2019.
신동환 외, 실시간 대용량 데이터 유통을 위한 온-오프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시스템 연구, 한국정 보통신설비학회 학술대회, 2019.
양재훈, 물류산업의 블록체인 적용효과와 법적 과제에 대한 연구, 2018.
이군희, 블록체인이 자본시장에 미칠 영향, 2017년 한국재무학회 제2차 추계 정책 심포지움 발표자료, 2017.
이규옥, 블록체인 기술 기반 스마트 컨트랙트에 관한 법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논문, 2019.
이대기, 금융업의 블록체인 국내외 활용사례 및 시사점, 주간 금융브리프, 25권 34호, 금융포커스, 2016.
이재규, 블록체인을 활용한 해외직구 프로세스 개선방안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9.
이제영, 블록체인 3.0 시대와 암호화폐의 미래, FUTURE HORIZON, 2018.
하고 싶은 말
블록체인의 개념, 특징, 종류를 알아보고,
산업 분야 별 블록체인의 응용 사례를 살펴본 후
블록체인의 활성화 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