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에 대해 전문직의 가치를 논하시오

 1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에 대해 전문직의 가치를 논하시오-1
 2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에 대해 전문직의 가치를 논하시오-2
 3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에 대해 전문직의 가치를 논하시오-3
 4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에 대해 전문직의 가치를 논하시오-4
 5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에 대해 전문직의 가치를 논하시오-5
 6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에 대해 전문직의 가치를 논하시오-6
 7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에 대해 전문직의 가치를 논하시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에 대해 전문직의 가치를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문직의 개념

2.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

3.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와 그 기본가치
1) 전문조직
2) 신념
3) 자체규제
4) 소명의식
5) 자율성
6) 윤리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정보사회에 전문화는 사회구조 전반의 변화와 맞물려 있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인식되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점차 다양해지는 인간의 욕구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으며, 동시에 어느 정도의 사회적 지위와 보상을 보장해주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전문직이 직업 선택의 주요 요건중 하나가 되면서, 오늘날 많은 직업들은 전문성을 강화하고 그에 걸맞은 정체성을 찾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위에서 제시된 기본적인 한계 외에도 이론이나 이념은 극히 전문성을 지향하고 있으면서도 현장은 없는 전문교육의 부실함이 큰 문제로 제기되고 있으며, 과도한 업무량, 비전문적인 타 업무의 겸임, 열악한 근무환경 또한 사회복지직의 전문성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직의 전문성에 관한 이슈가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1990년대 들어서 부터는 일선 사회복지사들이 인식하는 사회복지직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와는 별도로 ‘전문직업적 정체성(professional identity)' 이라는 주제 하에 사회복지사들이 지니고 있는 전문직 태도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에 대해 전문직의 가치를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은경(2006),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화 요인에 관한연구: 강원도 소재 사회복지 시설을 중심으로, 상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강현희․최명민(2007)「사회복지사와 타 분야 원조 전문직 간 대중 이미지 비교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김성아, 2013,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정체성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김태량 · 김경화, 2018, 사회복지사의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과 전문직업적 정체성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사회복지학』 .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에 대해 전문직의 가치를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