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다음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을 선택하여 해당 뮤지션의 생애, 앨범, 음악 스타일, 음악적 업적, 영향 등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1  주제  다음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을 선택하여 해당 뮤지션의 생애, 앨범, 음악 스타일, 음악적 업적, 영향 등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1
 2  주제  다음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을 선택하여 해당 뮤지션의 생애, 앨범, 음악 스타일, 음악적 업적, 영향 등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2
 3  주제  다음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을 선택하여 해당 뮤지션의 생애, 앨범, 음악 스타일, 음악적 업적, 영향 등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3
 4  주제  다음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을 선택하여 해당 뮤지션의 생애, 앨범, 음악 스타일, 음악적 업적, 영향 등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제 다음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을 선택하여 해당 뮤지션의 생애, 앨범, 음악 스타일, 음악적 업적, 영향 등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재즈는 미국음악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상 아프리카에서 끌려온 흑인 노예들이 부르던 토속적 곡조와 리듬이 미국사회로 들어와 현대적으로 해석된 음악이라는 점에서 그 기초는 미국적이지 않다. 그래서인지 유명 재즈 뮤지션들을 보면 대부분이 백인이 아닌 아프리카계 아메리칸인 경우가 많다. 재즈는 클래식 음악처럼 어디서나 듣기 어려운 음악은 아니지만 재즈 음악의 세련되고 화려한 곡조 속에는 재즈를 처음 시작한 아프리카 흑인들의 한이 서려서인지 좀처럼 범접하기 어려운 음악 장르이기도 하다. 아프리카 흑인들은 강제로 미국 남부의 드넓은 밭에 끌려와 강제 노역을 하며 노동요를 부르기도 하였는데 흑인들은 개신교의 교리에 감화되어 죽음 후 자신들을 구원해줄 신에 대한 염원을 담아 노래를 불렀다. 남북 전쟁 이후 노예제도가 폐지되면서 흑인들의 음악이 보다 대중적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는데 여러 공연은 물론 흑인들이 거리 악사로 나서면서 흑인 음악은 백인 위주의 미국 사회에 서서히 알려지게 되었다. 흑인들은 자신들의 음악적 장르를 블루스라는 이름으로 명명했고 이후 하나의 음악 장르로서 블루스가 인식되면서 블루스는 재즈 음악의 탄생에 있어 중요한 시발점이 되었다. 재즈는 미국 흑인들의 예술적 음악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해 특징적으로 즉흥적인 리듬과 리듬의 유동성, 연주자 개인의 기량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앙상블 음악으로서 특징지어 지게 되었다. 초기 재즈는 흑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던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 지방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는데 다양한 인종과 문화, 종교가 뒤섞여 있는 공동체 사회라는 점이 뉴올리언스의 주된 특징이었다. 뉴올리언스는 다른 지역에 비해 흑인 노예에 대한 제약도 느슨해 흑인들만의 민속 예술적 문화를 만들기 좋았는데 초기 재즈를 대표하는 딕시랜드를 중심으로 뉴올리언스 출신의 루이 암스트롱은 재즈가 미국의 대중 예술로 자리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본론에서는 루이암스트롱과 베니 굿맨이라는 재즈 뮤지션을 중심으로 재즈음악의 역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역사의 한 부분이지만 대표적인 두 뮤지션을 통해 재즈음악이 어떻게 발달해 왔으며 두 인물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과제를 통해 살펴볼 수 있으며 이는 재즈음악의 발달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Ⅱ. 본론
루이 암스트롱
1) 생애
루이 암스트롱은 뉴올리언스에서 미혼모의 아들로 태어나 소년원에도 다녀온 전력이 있다. 그는 불우한 유년기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독학으로 익힌 코넷과 소년원에서 익힌 음악적 재능을 십분 발휘하여 성장해 나갔다. 그 과정에서 루이는 타고난 리듬감과 유연한 프레이즈, 화려한 즉흥 연주를 보여주는 트럼펫 실력으로 1920년대 초 뉴올리언스를 넘어 시카고의 킹 올리버 밴드와 뉴욕의 플레쳐 핸더슨 밴드에서도 큰 활약을 하게 되면서 유명세를 떨쳤다. 그렇게 성장한 루이 암스트롱은 자신이 직접 밴드를 구성하여 핫 파이브/핫 세븐 밴드를 구성했으며 재즈 히트곡을 녹음하였다. 그의 명성은 1930년대 미국 백인 사회로까지 확산되면서 최고의 재즈 연주자로서 명성을 얻게 된다. 이 시기 재즈는 빅밴드 스윙 음악이 유행을 끌면서 화려함을 추구하였고 스윙 춤이 함께 유행하면서 이러한 류의 재즈 음악이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루이 암스트롱은 틴 팬 앨리의 대중가요나 브로드웨이 뮤지컬 등을 주요 레퍼토리로 하여 스윙 시대를 이끌어 나갔고 그로 인해 전통적인 재즈를 고수하는 뮤지션들로부터 지탄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특유의 음악적 스타일과 매력으로 순회공연을 통해 전 세계를 사로잡았다. 그러나 1950년대 말 인종차별적 흑백분리 정책으로 흑인과 백인의 갈등이 첨예하게 전개되었고 루이 암스트롱은 주류인 백인 대중을 사로잡기 위해 행복한 모습을 잃지 않는다는 비난을 받으며 흑인 사회에서 배척되었으나 루이 암스트롱은 자신의 민족적 뿌리를 잊지 않고 흑인 권리를 옹호하는 데 앞장서기도 했다. 또한 당시 미국 정부는 내부적으로 인종 갈등과 외부적으로는 냉전시대로 인해 긴장이 고조되면서 루이암스트롱을 이용해 긴장을 완화해 나가고자 하기도 했다. 루이 암스트롱은 폐질환과 심근경색으로 고통을 받았으나 1971년 71세의 나이로 타계할 때까지 수많은 히트곡을 내고 방송과 무대 공연에 나서며 뮤지션으로서의 생애를 살았다.
2) 앨범
루이 암스트롱은 1927년 , 1928년 , , , 등을 통해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고, 1938년 을 통해 유명세를 얻게 되었다. 다른 대표곡으로는 , 등이 있으며 영화에 삽입되어 더욱 유명해진 , 도 루이 암스트롱의 음악 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앨범이다.
3) 음악스타일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2016 김현경의 음악에세이] 재즈의 명인 1. 루이 암스트롱, 대한토목학회지 64권, 2016, pp.60~63.
[2016 김현경의 음악에세이] 재즈의 명인 3. 스윙의 왕, 베니 굿맨, 대한토목학회지 64권, 2016, pp.62~6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