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뱅킹 레포트

 1  모바일뱅킹 레포트-1
 2  모바일뱅킹 레포트-2
 3  모바일뱅킹 레포트-3
 4  모바일뱅킹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바일뱅킹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모바일뱅킹의 개요

Ⅱ. 모바일뱅킹 성장의 저해요인

Ⅲ. 모바일뱅킹 성장의 촉진요인

Ⅳ. 발전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모바일뱅킹의 개요
‘모바일 뱅킹’은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는 ꡐ무선ꡑ(wireless)의 의미와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는 ꡐ온라인ꡑ(on-line), 그리고 금융 서비스 가운데 ꡐ뱅킹ꡑ(은행업banking)이란 세 가지 의미가 결합된 용어로 이동간에도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ꡐ편리성ꡑ이 강조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모바일 뱅킹의 최대 장점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수수료가 저렴해 모바일 뱅킹으로 돈을 이체할 경우 당행끼리는 공짜이며, 타행 이체시에도 창구 수수료에 비해 30~50%가량 저렴하다.
모바일 뱅킹으로 인해 은행 계좌이체 부터 주식매매, 신용카드 대출, 그리고 외환거래에 이르기 까지 모든 금융거래를 휴대전화 하나로 처리하는 시대가 전개되고 있다. 또한 최근 무선인터넷 이용자가 크게 늘며 은행·증권사들이 앞다투어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굳이 은행·증권사·PC방을 찾아가지 않아도 휴대전화로 웬만한 금융 거래를 원스톱(One-stop)으로 처리할 수 있다(김재봉, 2001).
한번 모바일뱅킹을 사용한 고객은 모바일뱅킹 선호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돼 우선 고객들이 모바일뱅킹을 이용하게 하는게 중요한 것으로 은행들은 보고 있다. 한 이동통신회사의 조사에 따르면 일반인들이 선호하는 은행 채널은 CD/aTM(31%), 인터넷뱅킹(24%), 창구(24%) 순이지만 모바일뱅킹 이용고객의 선호도는 모바일뱅킹(54%)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고객들이 실제로 모바일뱅킹을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서비스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국민은행에서는 복권 기능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해 올해는 모바일뱅킹 칩 발급을 크게 확대할 계획이다.
참고문헌
김진우, “국내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의 현황과 추세”, Ehwa Management Review, Vol.19, No.1, 2001.
김경민, ‘어플리케이션 사이즈를 줄여주는 Obfuscator ’, 2002
김호영․채민희․최영완․김진우, “사용자 관점의 모바일 인터넷”, HCI 2001 학술대회집, 2001.
김홍진, “모바일 특집: 모바일 환경 기고 및 기술 소개”, 컴퓨터타임즈, 2003.
대한상공회의소, 모바일비지니스 기반기술과 사업전략 세미나, 대한상공회의소, 2003. 3.
박문성 역, “i-모드 대혁명”, 삼각형M&A 출판사, 2000.
박정서 & 김정유, “Mobile Commerce 집중분석(1) ; 특성과 시장전망”, 2001, 3.
배석희, ‘모바일 플랫폼 표준화 현황 및 주요 이슈’, 2001
서창환․박중득, “모바일뱅킹(Mobile Banking)". 2001.
영진전문대학 무선 인터넷 기술 센터 http://m.yjc.ac.kr/html/index.htm
이경영, “온라인 금융서비스”, 정보통신산업동향, 2001
이선실, ‘무선 인터넷 발달에 따른 모바일뱅킹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2
이승준, “Being 'Mobile Banking", 소프트뱅크리서치, 2001. 10
이충열․김재필․이영수,『디지털경제와 금융기관의 비추얼경영』, 전국경제인연합회, 2002. 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