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신경숙 `부석사`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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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론] 신경숙 `부석사`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관 및 인물소개

Ⅱ. 구조분석

Ⅲ. 상처의 치유로서의 부석사

Ⅳ. 결론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개관 및 인물소개 『2001년도 제 25회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신경숙 외, 문학사상사 속의 작품 자체를 표본으로 하여 본인의 생각을 거의 모두 기술하였음을 밝힙니다.
▶ 소개
제 25회 이상문학상 대상에 선정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상처 품어주기의 모티프와 더불어 길 떠나는 두 사람이 도착점으로 예정되었던 부석사를 끝내 찾지 못하고, 길을 잃은 상태로 끝난다. 이것이 이 작품이 지니고 있는 쉽게 풀리지 않는 삶의 상징적인 함의의 깊이이다. 는 오늘의 젊은이들이 곧잘 젖어들곤 하는 상실감이나 배신감의 한 근원을 잘 열어 놓고 있다. 두 남녀가 예정대로 부석사에 도착했더라면, 는 평범한 기행소설이요 연애소설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두 남녀가 부석사를 향하던 중 엉뚱한 길로 들어섬으로써 는 상징소설이자 인식론적 소설의 가능성을 일구게 된다.

▶ 인물
① 그 - 사랑에 대한 상처를 간직한 인물이다. 절친하다고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을 당했으며 그 이후로 무기력한 삶을 살게 된다. 박PD와의 약속을 피하기 위해 그녀와 함께 부석사에 동행하게 된다.
② 그녀 - 사랑에 대한 상처를 간직한 인물이다. 이후로 삐딱한 성격을 갖게 되었고 P와의 약속을 피하기 위해 그에게 부석사에 가자고 한다.
→ 부석사에 동행하면서 서로의 상처를 치유하는 모습을 보인다. 부석사의 떠 있는 돌처럼 말이다.
→ 는 과거와 현재의 상호 교차적 연계로 전개되는 이야기 속에 서로 닿지 않고 떠 있는 부석의 연기설화를 원형화하면서, 인간관계와 심리 속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친화적 단절, 내지 단절적 친화의 실체를 선명하게 형상화 하고 있다. 여기서 타자의 의미란 세 시와 다섯 시란 피동적으로 정해진 함정시간을 피하고, 타넘기 위한 이용가치적 대체 대상이면서 동시에 도정을 함께 가는 동행자 관계이다.
참고문헌
『2001년도 제 25회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신경숙 외, 문학사상사
『손종흠 교수의 다시 읽는 한국신화』, 손종흠, 휴먼앤북스
『신경숙 소설에 나타난 관심의 미학 연구』, 곽문숙, 한남대 교육대학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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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afe.naver.com/joliteratur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68
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pk=17098300&p=이상문학상%20&field=id&type=enc
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pk=13002450&p=로드무비%20&field=id&type=enc
http://cgi.chol.com/~edusong/technote/read.cgi?board=Allhistory&y_number=2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