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에서 정상화의 의미를 실천적인 관점에서 논하시오

 1  장애인복지에서 정상화의 의미를 실천적인 관점에서 논하시오-1
 2  장애인복지에서 정상화의 의미를 실천적인 관점에서 논하시오-2
 3  장애인복지에서 정상화의 의미를 실천적인 관점에서 논하시오-3
 4  장애인복지에서 정상화의 의미를 실천적인 관점에서 논하시오-4
 5  장애인복지에서 정상화의 의미를 실천적인 관점에서 논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복지에서 정상화의 의미를 실천적인 관점에서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상화의 개념
2. 장애인복지 실천적 관점에서 정상화 의미
Ⅲ. 결론
Ⅳ. 나의 생각 및 제언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라고 하면 대부분 신체적·정신적 기능 상실에 따른 불행을 떠올린다. 장애에 대해 이러한 관점을 고려하지 않는 것은 장애에 대한 의학적 관점을 중시하고 결손, 손상, 손실 등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은 장애는 질병으로 인해 손상이 발생하고, 이러한 손상이 기능장애로 이어져 사회적 피해를 초래한다는 인과론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장애를 의료적·개별적으로 확립한 개념을 손상, 기능장애, 사회적 불이익의 3단계로 구분한다. 사람이 신체에 손상을 입으면 그 활동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고 기능 장애로 인해 사회적 손실을 감수하게 된다. 이는 장애 원인의 신체적 결함을 보상하고 부족한 기능을 향상시키는 재활치료를 통해 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다. 그러나 이러한 장애개념을 신체적 이상 또는 비정상적인 장애로 정의하고 장애로 인한 사회적 불이익의 책임을 개인에게 돌리며 사회적 책임을 회피하는 불합리한 행위를 용인하고 있다. 장애인 문제는 장애인 개인의 문제로 볼 때 해결할 수 없는 사회적 문제로 사회와 국가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오늘날 장애인 복지정책의 이념은 모든 사람에게 기회균등을 보장하고 인간의 일부 측면만을 고려하는 의미 없는 전체 인격의 존재이며, 모든 사람은 그가 원하는 것이나 잠재력이 각각 독특하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을 바탕으로 형성된다. 국가와 사회가 모든 국민에게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요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인간다운 삶을 살아야 한다'는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국가는 사회정책을 통하여 모든 국민이 자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여기에는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는 의사결정권, 직업생활경영, 사회적 역할 수행 등 기본적인 삶의 질을 위한 행복추구권이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은경, 2013, 장애아동 가족의 정상화과정 유형, 국내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p.6~17
손요한, 2003, 장애인복지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삼척대학교 산업대학원, p.15~16
장애인복지와 생애정상화 운동의 미래, 이병화, 장애인뉴스, 2015.09.22.
장애인 복지정책의 현황과 과제, 이병화, 장애인뉴스, 2019.10.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