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OTT 플랫폼의 국내진출과 K-콘텐츠의 대응전략

 1  글로벌 OTT 플랫폼의 국내진출과 K-콘텐츠의 대응전략-1
 2  글로벌 OTT 플랫폼의 국내진출과 K-콘텐츠의 대응전략-2
 3  글로벌 OTT 플랫폼의 국내진출과 K-콘텐츠의 대응전략-3
 4  글로벌 OTT 플랫폼의 국내진출과 K-콘텐츠의 대응전략-4
 5  글로벌 OTT 플랫폼의 국내진출과 K-콘텐츠의 대응전략-5
 6  글로벌 OTT 플랫폼의 국내진출과 K-콘텐츠의 대응전략-6
 7  글로벌 OTT 플랫폼의 국내진출과 K-콘텐츠의 대응전략-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 OTT 플랫폼의 국내진출과 K-콘텐츠의 대응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의 국내진출
3. K-콘텐츠 위치와 역량
4. K-콘텐츠 대응 전략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넷플릭스는 1997년 미국에서 DVD 대여를 위해 설립된 회사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구독형 OTT(Over-The-Top) 서비스 플랫폼으로 진화하였으며, 한국에는 최초로 진출한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2019년까지는 넷플릭스가 사실상 한국의 OTT 서비스 플랫폼 시장을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COVID-19의 본격화로 인해 경쟁하는 다른 OTT 서비스 플랫폼들도 급격히 성장하였습니다. 전 세계 OTT 서비스 플랫폼 시장은 COVID-19 영향으로 약 20%씩 성장하였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앞으로도 둔화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넷플릭스는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 중 대표적인 기업으로 2020년 말에는 전 세계 유료 가입자 수가 2억 명을 넘어섰고, 2021년에도 계속해서 가입자 수를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넷플릭스는 한국에서도 원작 드라마를 제작하여 흥행에 성공하였으며, 2022년 1월 기준으로 528만 명의 가입자 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OTT 서비스 플랫폼도 넷플릭스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넷플릭스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가입자 수가 감소하면서 일부 부정적인 견해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는 COVID-19로 인해 사람들의 외부 활동이 증가한 것과 후발 OTT 서비스 플랫폼과의 치열한 경쟁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들이 한국 시장에 진출한 배경에는 K-콘텐츠의 역할이 큽니다. 넷플릭스의 성공은 K-콘텐츠의 높은 수요와 품질로부터 나왔으며, 이는 OTT 서비스 플랫폼에서 양질의 콘텐츠가 시장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에 따라, 한국 드라마와 영화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OTT 서비스 플랫폼에게도 필수불가결한 자산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문성길, 『넷플릭스하다』, 스리체어스, 2014.
애니타 엘버스, 이종인 역, 『블록버스터 법칙』, 세종서적, 2014.
유건식, 「넷플릭스, 한국드라마 시장을 바꾸다.」, 한울아카데미, 2021.
임석봉, 『넥스트 넷플릭스』, 한스미디어, 2020.
정두남, 「국 내외 OTT 서비스 시장 현황 및 규제정책 연구」, 한국방송 광고진흥공사, 2020.
정인숙, 「2022년 영화 온라인 시장 전망」, 영화진흥위원회, 2022.
윤여수, 「넷플릭스 오리지널작, 제작 수수료 하락 우려로」, 《스포츠동아》, 2021.10.13.
윤진호, 「위기의 넷플릭스, 8개월 새 주가 68% 떨어졌다」, 《조선일보》, 2022.07.25.
하고 싶은 말
글로벌 OTT 플랫폼의 국내진출과 K-콘텐츠의 대응전략에 대해 조사한 자료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