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가을과 열매

 1  10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가을과 열매-1
 2  10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가을과 열매-2
 3  10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가을과 열매-3
 4  10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가을과 열매-4
 5  10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가을과 열매-5
 6  10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가을과 열매-6
 7  10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가을과 열매-7
 8  10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가을과 열매-8
 9  10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가을과 열매-9
 10  10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가을과 열매-10
 11  10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가을과 열매-11
 12  10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가을과 열매-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0월 보육일지 만 4세 1주-4주 가을과 열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쌓기]가을 나무 구성하기
미술영역에서 붓과 물감을 이용해 나뭇잎의 색을 다양하게 표현하였다. 빨강, 노랑, 주황 등 가을과 어울리는 색으로 칠한 나뭇잎을 이용하여 나무를 꾸미는 등 역할놀이와 연계하여 놀이가 이루어졌으며 유아들이 단풍잎의 색이 변화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증을 보여 관련 책을 함께 찾아보았다. 계절과 날씨, 온도에 따라 달라지는 나뭇잎의 변화과정을 살펴보며, 자연과 탐구, 아름다움에 대한 흥미가 확장되었다.
미술]나뭇잎으로 구성하기
나뭇잎을 나열하여 붙이는 것에 흥미를 보였으나, 소재의 단순함으로 이내 흥미를 잃었다. 놀이를 지속 및 확장될 수 있도록 더 큰 종이와 나뭇가지, 눈알, 나무 등 다양한 재료를 추가로 제공해주어야겠다. '나뭇잎으로 구성하기' 놀이 시 유아들이 나뭇잎만 단순하게 붙이는 것에 흥미를 갖지 못하였는데, 놀이가 지속될 수 있도록 더 큰 종이와 나뭇가지, 눈알 등 다양한 재료를 추가로 제공해주고자 한다.
[과학]나뭇잎 관찰하기
나뭇잎을 관찰하던 유아가 쌓기놀이 영역에 가서 놀이하고는 "과학영역에 있는 나뭇잎을 붙이면 더 나무 같을 텐데." 라고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 말을 들은 다른 유아들이 과학영역에 있는 나뭇잎을 탐색하고는 몇 개를 가지고 와 투명테이프로 나뭇잎을 붙였다. "진짜 나무 같다."라는 말과 함께 구성 놀이에 필요한 나뭇잎 자료제공을 교사에게 요청하였다. 이에 필요한 만큼의 나뭇잎을 바깥놀이 시간에 주워보고, 과학영역과 쌓기놀이 영역에서 활용해보고자 하였다.
[바깥놀이]우리 동네의 가을 풍경
유아들은 가을옷을 입은 사람들, 가을 수확물을 파는 가게에 대한 관심이 없었다. 대신 가을 나무의 색을 감상하며 사진 찍고 싶어 하였고 가을 풍경을 배경으로 함께 사진을 찍어주었으며, 교실에 돌아온 후 유아들이 찍은 사진들을 보고 싶어 하여 사진을 인쇄해 언어영역에 제공하였다. 유아들은 사진을 보며 공원에서의 추억을 회상하며 좋아하였다.

개천절 (휴원)

[역할]가을 소풍 가요
가을 풍경을 느낄 수 있는 가을 들판, 공원, 수목원 등의 장소를 소풍지로 선택하여 자료를 제공해주었으나 놀이공원, 체험관, 캠핑장, 동물원 등 가족들과 함께 가보았던 나들이 장소를 이야기하며 놀이하는 유아도 있었다. 소풍지에 필요한 물품들을 배낭에 챙겨보고, 함께 도시락을 나누며 즐거움을 느껴보았으며, 쌓기놀이 영역과 연계하여 낙엽을 주어보거나 가을 나무 주변에서 사진을 찍는 등의 놀이를 자유롭게 해보았다.
[언어]동화 ʻ은행나무 아래서ʼ
유아들이 '은행나무'에 대해 명칭을 알고, 차를 타고 지나가면서 본 적은 있었다. 하지만 동화 속 주인공처럼 은행나무를 관찰하고 은행잎 또는 은행으로 놀이해 본 경험이 없어 바깥놀이 시 주변의 은행나무를 찾아 관찰하고 놀이해보기로 하였다. 그리고 동화를 보면서 유아들은 은행잎의 모양이 다른 물체 혹은 문양을 닮았다며 관심을 보였다
[이야기]나뭇잎의 색이 변해요
유아들은 나뭇잎 색이 변하는 이유를 알게 되었지만 '엽록소'라는 단어에 대한 이해는 부족하였다. 엽록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한 자료와 책을 추가로 제공하여 주어야겠다.
[바깥놀이]공원에서 나뭇잎 줍기
유아들은 공원 주변의 나뭇잎을 주워 살펴보며 색깔과 모양에 관심을 보이고, 떨어진 나뭇잎을 밟았을 때 나는 소리에 흥미로워 하였다. 나뭇잎이 쌓여진 위로 점프를 하거나 눕기도 하며 나뭇잎을 활용한 놀이를 즐겼다. 낙엽을 모아 위로 뿌려보거나 안으로 들어가기, 소꿉놀이 등 나뭇잎을 활용한 놀이가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공원에서 주운 낙엽을 깨끗이 씻은 후, 양지에 말려 쌓기놀이 영역과 과학영역의 놀이재료로 사용해보기도 하였다
[반영]미술-월요일의 평가를 반영하여 8절 도화지와 다양한 꾸미기 자료를 제공해주었더니 동물, 사람 등 다양한 작품이 만들어졌음. 유아들은 넉넉한 크기의 종이에 맞춰 더 많은 나뭇잎과 자연물을 주워와도 되는지 교사에게 질문하였음. 유아들의 흥미에 따른 놀이의 심화 과정을 격려하였으며, 바깥놀이 시 미술놀이 자료를 탐색하여 수집하기로 하였음.
하고 싶은 말
10월1-4주 보육일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