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플라스틱 폐기물 처리에 관한 기업들의 행동

 1  49플라스틱 폐기물 처리에 관한 기업들의 행동-1
 2  49플라스틱 폐기물 처리에 관한 기업들의 행동-2
 3  49플라스틱 폐기물 처리에 관한 기업들의 행동-3
 4  49플라스틱 폐기물 처리에 관한 기업들의 행동-4
 5  49플라스틱 폐기물 처리에 관한 기업들의 행동-5
 6  49플라스틱 폐기물 처리에 관한 기업들의 행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49플라스틱 폐기물 처리에 관한 기업들의 행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 개요
2. 코로나19가 촉발한 플라스틱 폐기물 이슈
3. 기업들의 플라스틱 폐기물 해결에 대한 사회적 압박 증대
1) 주요국들의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 관련 규제 강화
2) 이해관계자들의 높아진 환경 인식이 기업에 대한 압력으로 작용
4. 주요 기업들의 대응 사례
1) 사례1: 코카콜라
2) 사례2: 자동차 소재 적용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 제시
5. 플라스틱 폐기물에 대한 기업들의 책임 의식 필요

본문내용
기업들의 플라스틱 폐기물 해결에 대한 사회적 압박 증대

1) 주요국들의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 관련 규제 강화:
◎ EU, 중국 등 주요국을 중심으로 플라스틱 제조기업과 사용기업에 대해 사용 이후 폐기단계는 물론, 제품의 설계, 생산, 유통 단계로 책임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EU에서는 2025년부터 페트병 생산 시 재활용 소재를 25% 이상 포함해야 한다. ◎ 2022년부터 식기류, 빨대, 면봉 등 일부 품목은 시장 출시가 금지된다. 중국은 올해부터 전 지역에서 플라스틱 음식 용기와 면봉의 생산·판매가 금지됐다. 또한 분해가 되지 않는 비닐봉지와 일회용 플라스틱 음식 용기, 택배용 비닐 포장지는 주요 도시에서 사용할 수 없고, 2026년부터는 중국 전역으로 제한 조치가 확대된다. ◎ 중국정부는 생산, 판매, 사용 제한 규정을 위반하면 최대 10만 위안(약 1,700만 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등 규제의 강도 역시 높이고 있다. 국내의 경우 2019년부터 대규모 점포에서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는 모든 업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2) 이해관계자들의 높아진 환경 인식이 기업에 대한 압력으로 작용:
◎ 최근 소비자들은 환경 이슈를 소홀히 하는 기업에 대해 불매운동을 벌이거나 후기
를 남겨 다른 소비자들과 공유하는 등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기업의 변화를 촉구하는 NGO들의 움직임 역시 거세지고 있다. ◎ 2020년 9월 WWF(세계자연기금)는 ‘유엔 플라스틱 오염 조약에 관한 비즈니스 사례(The Business Case for a UN Treaty on Plastic Pollution)’ 공동 보고서를 발표하고, 보다 구속력 있는 국제 조약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였다. 국내에서도 2019년 환경단체인 그린피스가 환경부에 일회용 플라스틱의 강력한 규제를 촉구하는 캠페인을 진행했고, 이들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은 정부의 일회용품 퇴출 로드맵에 상당 부분 반영되었다.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행동 변화를 위한 협업 플랫폼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 ◎ 바스프는 ‘플라스틱 폐기물 제거를 위한 글로벌 연합(Alliance to End Plastic Waste)’을 공동 창립하고 폐플라스틱 감축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주요 기업들의 선제적인 대응은 동종업계의 다른 기업들 혹은 공급사에 대한 압박이 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강의록, 인자원관리론, 산업일반론, 지식경영, 조직심리학, Management Journal, LG경제연구원, 대우경제연구원, 현대경영연구원 등
하고 싶은 말
◎ 전세계적으로 플라스틱 폐기물 이슈가 심각하다. 최근 ESG 경영이 강조되면서, 기업들에게 플라스틱 폐기물 이슈 해결에 대한 근본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코카콜라, 볼보 등은 자사가 발생시킨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기업 경영 활동에 심각한 위험 요소가 될것이라 판단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 주요 기업들의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 사례를 통해 기업들의 대응 방안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우리가 발생시킨 폐기물은 우리가 처리한다’는 기업들의 책임의식 제고가 필요한 시점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