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의 정의 레포트

 1  공예의 정의 레포트-1
 2  공예의 정의 레포트-2
 3  공예의 정의 레포트-3
 4  공예의 정의 레포트-4
 5  공예의 정의 레포트-5
 6  공예의 정의 레포트-6
 7  공예의 정의 레포트-7
 8  공예의 정의 레포트-8
 9  공예의 정의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예의 정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공예의 정의 ◑

◐ 공예의 어의 ◑
1. 동양의 경우
2. 서양의 경우

◐ 공예의 역사 ◑

◐ 공예의 종류 ◑
▶ 선사시대 공예
▶ 삼국시대공예

◐ 공예의 재료 ◑
▶ 목재
▶ 섬유
▶ 염색
▶ 종이
▶ 가죽
▶ 석재
▶ 점토
▶ 석고
▶ 유리
▶ 칠보
▶ 금속
▶ 플라스틱
▶ 접착제
▶ 도료
본문내용
◐ 공예의 정의 ◑
지금까지 우리가 써온 공예라는 말은 사람들이 만든 조형물(造形物)중에서 미적 가치가 있는 미술품으로서의 공예미술을 뜻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공예라는 말이 오직 미적가치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의 조형물뿐만 아니라, 널리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사용되고 있는 뭇 도구로서 사람의 창의나 예지를 거처 만들어진 생활용구도 가리키게 되었다. 그렇다고 단순한 도구나 기계가 공예라고는 할 수없다. 다만 공예라는 것이 현대 인간생활이 복잡해짐에 따라 과거보다 범위가 넓어지고 또 종류도 많아졌다는 것을 다짐하고 싶을 뿐이다.

그러기에 현대 문명 속에 삶을 이어가는 우리들의 생활주변에는 많은 공예와 공예미가 존재하고 있다. 예를 들면 생활 속에 쓰는 식기, 차기 등 도자기를 비롯하여 옷, 장식품, 교통 기관에 이르기 까지 공예품이 없는 곳이 없다. 바꾸어 말하면, 공예란 생활과 더불어 시작되었고 생활과 더불어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이 공예라는 것이 그가 자아내는 생활 감정 그 속에서 생활의 미를 만들어내고 조용하고 향기로운 생활감정을 만드는 원천이라는 것은 그리 오래 된 일은 아니다.

과거의 공예, 그러니까 전통적인 공예는 왕이나 귀족의 생활을 위한 물건이 가장 많이 남아 있고, 또 오늘날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진열되어 있는 공예품의 대부분이 귀족공예라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그 당시의 공예품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오늘날 민예라고 부르고 있는 대중공예 속에 참다운 민족의 정서나 미학이 깃들어있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그러기에 공예란 대중생활 속에 있을 때 참다운 것이며, 거기에 민족의 지혜가 깃들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공예에 둘러싸여 공예 속에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공예의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다른 부문과 달라서 매우 어렵다. 공예에 비하면 그림이나 조각, 건축 같은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좋은 그림과 나쁜 그림, 새로운 조각과 낡은 조각, 양식(樣式)건축과 현대 건축의 구별은 있어도 무엇이 조각이고 무엇이 그림이냐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면 왜 공예만이 이처럼 어려울까, 이것은 근대 기계문명의 발달 때문에 생긴 혼란인지도 모른다. 즉 기계가 나타남으로써 물건을 만들어 내는 방법이 큰 변화를 가져 왔기 때문이다. 기계발달의 가장 큰 영향을 받은 미술의 공예이다. 물론 조각이나 그림에도 여러 파가 생기고 표면상의 변화가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만들어지는 방법에는 큰 차이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