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1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1
 2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2
 3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3
 4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위기론
2. 가족진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가족복지론은 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와 가족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이론적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은 가족복지론의 중요한 핵심 개념으로, 이 둘의 쟁점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가족위기론은 가족이 경험하는 다양한 위기 상황과 문제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가족의 안정성을 위협하는 요인들을 다룬다. 이론은 주로 가족 내 갈등, 이혼, 가족 간의 불일치한 가치와 기대 등에 대해 탐구한다. 가족의 문제와 위기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중심으로 분석하며, 이를 통해 가족이 추구해야 할 대처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가족위기론은 가족의 안정성과 기능성을 강조하며, 가족의 사회적 지지와 협동이 중요한 가치로 인식된다.
반면, 가족진보론은 가족의 발전과 성장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가족이 진보하기 위해 해야 할 변화와 개선사항을 탐구한다. 주로 가족 구성원의 개인적 발전과 교육, 가족 내 성 평등, 반성적 관계 구축 등에 대해 다룬다. 가족의 발전은 개인의 포용, 자아 실현 및 사회적 참여와 관련된 것으로 간주된다. 가족진보론은 가족의 유연성과 적응력을 강조하며, 다양성과 개인의 자율성을 중요한 가치로 인식된다.
이러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은 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와 가족복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측면에서 비교될 수 있다. 가족위기론은 가족의 문제와 위기 상황에 대응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다루는 반면, 가족진보론은 가족의 발전과 혁신을 중요시하는 이론이다. 또한, 가족위기론은 가족의 안정성과 기능성을 강조하는데 반해, 가족진보론은 가족의 유연성과 다양성을 중요한 가치로 간주한다.
이 둘의 쟁점은 가족의 안정성과 개인의 자율성, 가족의 유지와 혁신 사이에서 발생한다. 가족위기론은 가족의 안정성을 중시하는 반면, 가족진보론은 자율성과 다양성을 중요시한다. 가족의 안정성이 중요한 가족위기론에 따르면 가족은 변화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을 할 수 있지만, 가족진보론에 따르면 가족은 발전을 위해 변화와 혁신을 통해 진보해야 한다는 주장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쟁점은 현대 가족의 다양한 상황과 조건에 따라 타협점을 찾아야 하며, 가족복지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종합적으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은 현대 가족의 변화와 가족복지에 대한 다른 입장을 제공한다. 가족위기론은 가족의 문제와 위기를 중심으로 다뤄 안정성을 중시하는 반면, 가족진보론은 가족의 발전과 혁신을 중시하며 자율성과 다양성을 강조한다. 이 둘은 현대 가족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필요한 조화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Ⅱ. 본론
가족복지론은 현대 가족의 변화에 대한 관점과 접근 방식에 따라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이론은 현대 가족 변화에 대한 이해와 가족 복지 증진을 위해 고민하고 있지만, 그 방향과 쟁점은 서로 다릅니다.
가족위기론은 전통적인 가족 모델의 붕괴와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 원칙의 해체를 강조합니다. 이론적으로는 가족 내 갈등, 결핍, 고립 등의 위기상황을 분석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합니다. 가족 위기론은 자유주의, 일자리 불안정성, 페미니즘 운동 등이 현대 가족의 위기를 초래하는 원인으로 지적합니다. 이를 통해 가족의 보호 및 복지 정책을 강화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친밀한 관계를 촉진하고자 합니다.
한편, 가족진보론은 가족 구조와 기능을 다양하게 인정하고, 가족의 사회 경제적 역할을 강조합니다. 가족진보론은 전통적인 성별 역할과 가치에 대한 동등성과 평등을 중시합니다. 그러므로 가족진보론은 성별 역할 재분배, 비혼, 동성 결혼 등 현대적 가족의 형태와 다양성을 인정하며, 가족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평등한 권리를 보장하고자 합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이윤정(2019), 『가족복지론』, 공동체.
조흥식 외(2017), 『가족복지학』, 학지사.
김미숙(2006), 『한국가족 어디까지 왔나? - 가족위기 대 재구조화 논쟁』, 보건복지포럼, 2006년 5월 통권 제115호, pp.5-19.
김혜영(2006), 『가족문화의 재고』, 보건복지포럼 115호, pp.20-34.
서선희(2017), 『적응인가, 위기인가?: 현재 한국 가족의 변화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 pp.17-33.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레포트 /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