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문제를 다룬 신문기사를 검색하고 그 가족과 상담을 할 경우 적합한

 1  가족 문제를 다룬 신문기사를 검색하고 그 가족과 상담을 할 경우 적합한-1
 2  가족 문제를 다룬 신문기사를 검색하고 그 가족과 상담을 할 경우 적합한-2
 3  가족 문제를 다룬 신문기사를 검색하고 그 가족과 상담을 할 경우 적합한-3
 4  가족 문제를 다룬 신문기사를 검색하고 그 가족과 상담을 할 경우 적합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 문제를 다룬 신문기사를 검색하고 그 가족과 상담을 할 경우 적합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상담및가족치료
가족 문제를 다룬 신문기사를 검색하고 그 가족과 상담을 할 경우 적합한 가족상담이론을 선택하여 모의 상담을 진행하세요.
Ⅰ. 서론
최근 현대사회는 가족과 함께 살아도 하루 1시간도 대화를 못하는 경우가 60%라고 한다. 또한 떨어져 살면 30분도 채 못하는 경우가 70%나 된다고 한다. 이처럼 대화 없는 가정이 날로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크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요약을 하자면 일단 대화의 필요를 못 느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유투브도 많고 넷플릭스에서 볼수 있는게 많이 있으니까 굳이 대화를 할 그런 필요성을 못 느끼는게 아닐까 한다. 그 다음은 세대간의 차이가 있다. 요즘 2030청년 세대를 이른바 MZ세대로 칭하는데 그들 입장에서 부모가 잔소리하면 뭔가 일방적인 훈계, 비판, 지시 이렇게 들리고 또 자녀의 입장에서는 잔소리같이 들리니까 이야기하기 싫고, 혹은 어른들 이야기하는게 너무 고리타분하고 재미가 없고 하니까 점점 대화 하는 가정이 없어지게 되는 것이 아닐까 한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가족 문제를 다룬 신문기사를 검색하고 그 가족과 상담을 할 경우 적합한 가족상담이론을 선택하여 모의 상담을 진행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가족문제란?
가족 문제는 가족 구성원들 간에 발생하는 갈등, 의사소통 문제, 감정적 충돌, 가족 구성원의 행동이나 건강에 관련된 문제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해결되지 않을 경우 가족 구성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왜냐하면 가족 구성원들은 서로 다른 개성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각자의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가족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거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지 못하면 문제가 지속될 수 있을 것이다.
2. 신문기사에 따른 가족문제
입덧하는 며느리 앞에서 아들 밥 걱정하는 “며느라기” 시어머니
현실적인 결혼 생활을 다룬 드라마 며느라기에서는 입덧하는 며느리에게 시어머니가 남편 밥을 잘 챙기라고 당부하는 에피소드가 공개되었다. 극중 주인공인 며느리가 음식을 입에도 못 댈 정도로 입덧을 심하게 하는 과정에서 남편 또한 덩달아 입맛을 잃었다는 내용이다.
아내의 임신으로 남편은 본가에 가서 어머니가 차려준 밥을 허겁지겁 먹는 것을 보고 시어머니는 그런 아들을 보면서 무슨 입덧을 그렇게 유난스럽게 하냐듯 임신한 며느리를 오히려 못마땅하다는 듯이 마음을 드러낸 장면이다. 그리고 그 후, 시어머니는 며느리에게 아들이 밥을 못 먹어서 말랐다 등 잘 챙겨주라는 말에 며느라기는 시어머니에게 서러울 법한데도 오히려 죄송하다는 말만 할 뿐이다.
현재 한국사회에서 가장 큰 가족문제는 고부간 갈등이다. 이는 아들을 중요시하는 부계 중심의 가족관계에서 파생되어진 구조적 문제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는 같은 처지에 있는 며느리에게 온정적이지 못하고 불신의 관계로 발전해가는 잘못된 가족관계형성에서 볼 수 있다. 더불어 지금 우리 사회가 겪는 갈등 구조의 심각성이 훨씬 넘어선 현상이다. 이러한 점으로 보아, 가족상담 및 치료성이 절실한 시점이다.
그 가족과 상담을 할 경우 적합한 가족상담이론을 선택하여 모의 상담을 진행하세요.
가족 상담은 가족 구성원들 간의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고, 더 건강한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접근 방법이다. 다양한 가족상담이론들이 있지만, 이 경우 가장 적합한 가족상담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모의 상담을 진행해보겠다. 가족 시스템 접근법 중 하나인 구조적 가족 치료를 적용해보도록 하겠다.
[모의 상담 시작]
상담사: 먼저,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설명해주시겠어요?
며느리: 저희 가족에서는 최근에 임신한 저를 둘러싼 문제로 갈등이 발생했어요. 시어머니가 남편 밥을 잘 챙기라고 말하셔서 입덧을 하다보니 남편도 입맛을 잃어버렸거든요.
상담사: 그렇군요. 가족 구성원들 간의 음식과 식사에 대한 갈등으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으셨네요. 이 문제가 가족 구성원들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거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들을 시도해 보셨나요?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양희 외, 『결혼과 가족』, 서울: 양서원, 2011.
애너벨 크랩 지음, 황금진 옮김, 『아내가뭄』, 서울: 동양북스, 2016.
김미주. (2006)."여성노동자의 육아휴직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
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영미. (2008). 「육아휴직과 회사의 태도가 근로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김미숙. (2009). 「정부 출산장려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