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민법과 신민법의 제정 배경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두 법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1  빈민법과 신민법의 제정 배경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두 법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1
 2  빈민법과 신민법의 제정 배경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두 법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2
 3  빈민법과 신민법의 제정 배경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두 법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3
 4  빈민법과 신민법의 제정 배경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두 법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빈민법과 신민법의 제정 배경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두 법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역사
빈민법과 신민법의 제정 배경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두 법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영국, 미국, 독일의 사회복지발달 과정을 비교하고, 각 나라를 대표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제시하고 각제도의 장점과 한계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빈민법과 신민법의 제정 배경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두 법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빈민법
엘리자베스 빈민법은 영국에서 제정된 복지제도이다. 오늘날 영국은 가장 먼저 산업혁명을 통해서 커다란 사회구조족인 변혁을 이룩한 국가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만큼 그에 따른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최초로 국가가 개입해 오늘날의 사회복지정책의 밑바탕이 되는 빈민법을 제정하게 되었다. 이것은 국가가 사회복지의 책임을 인정하기 시작한 최초의 정책인 셈이다. 즉 엘리자베스 빈민법은 빈민구제를 국가 의무로 하고 국가재정으로 구호했다는 점에 있는 사회복지법이라고 할 수있다.
엘리자베스 빈민법의 유형
노동능력이 있는 빈민- 작업장에서 일하는 조건으로 최소한의 구호를 제공하고 입소를 거부하는 경우 감옥에 보내 처벌했다.
노동능력이 없는 빈민- 주로 노인, 병자, 장애인을 노동능력이 없다고 보고, 구빈원에 수용하여 보호했다.
요보호 아동-보호자가 없는 24세까지의 남자와 21세까지의 여자는 도제로 일을 시키며 보호했다.
신빈민법
개정빈민법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1980년대 빈민법을 개정하고자 한 일차적인 목적은 구빈비용의 감소라고 볼 수 있다. 그 후 1832년 발족 된 왕립위원회의 조사를 토대로 1834년 개정빈민법이 제정되었다. 이러한 왕립위원회의 보고서의 6가지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다.
스핀햄랜드법의 임금보조 제도를 철폐함
노동이 가능한 자는 작업장에 배치하였다.
병자나 노인, 허약자 및 아동을 거느린 과부에게만 원외 구제를 허용하였다.
교구 단위의 구호 행정을 구빈 연함 구로 통합하였다.
구빈 수혜자의 생활 조건은 자활하는 최하급 노동자의 생활 조건보다 높지 않아야 함에 있다.
왕명에 의하여 중앙통제 위원회를 설립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미국 복지개혁의 배경과 주요 내용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미국의 복지 개혁과 한국의 생산적 복지의 비교 연구 : 사회복지 발달사의 관점에서
김형모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Ritter, Gerhard Albert. 복지국가의 기원. 서울: 法文社, 2005.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