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3학년 빈칸에 가장 적절한 단어를 추가하여 문장을 완성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

 1  물류관리 3학년 빈칸에 가장 적절한 단어를 추가하여 문장을 완성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1
 2  물류관리 3학년 빈칸에 가장 적절한 단어를 추가하여 문장을 완성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2
 3  물류관리 3학년 빈칸에 가장 적절한 단어를 추가하여 문장을 완성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3
 4  물류관리 3학년 빈칸에 가장 적절한 단어를 추가하여 문장을 완성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류관리 3학년 빈칸에 가장 적절한 단어를 추가하여 문장을 완성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물류관리 3학년 공통형
1. 빈칸에 가장 적절한 단어를 추가하여 문장을 완성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 (각 4점)
⑴ ( )은/는 고객단위로 수주한 물품을 보관장소에서 꺼내는 작업이다.
⑵ ( )은/는 CRM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공급자 기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기업경쟁력을 향상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⑶ ABC분석을 활용한 재고관리기법에서 ( )그룹은 다수의 저액품목으로 이루어진 제품집단을 일컫는다.
⑷ ( )은/는 품절률에 대비되는 확률로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확률이다.
⑸ ( )은/는 생산인사재무회계구매 등 거래정보를 기업구성원이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시스템이다.
2. 제품 A의 조달기간(leadtime)이 2일이고, 제품 A의 수요가 매일 평균 1,000단위, 표준편차 200단위인 정규분포를 따를 때, 제품 A에 대한 수요의 99%를 충족시키기 위한 안전재고(safety stock)는 얼마인가? 답과 풀이과정을 모두 제시하시오. (10점)
1. 빈칸에 가장 적절한 단어를 추가하여 문장을 완성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
⑴ ( 피킹 )은/는 고객단위로 수주한 물품을 보관장소에서 꺼내는 작업이다.
피킹은 물류 작업 중에서 상품을 찾아내며 수량을 확인하는 작업이다. 현재 물류 작업의 중요한 부분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이처럼 피킹은 주문에 따라 상품을 찾아내는 작업으로서 보통 물류 창고 내부에서 이루어진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첫 번째 주문 정보 확인: 주문 정보를 확인하고, 피킹 지시서를 생성한다. 두 번째 피킹 지시서 확인: 피킹 지시서를 확인하고, 상품 위치 정보와 피킹 수량을 확인한다. 세 번째 상품 피킹: 상품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상품을 찾아 수량을 확인하고, 피킹을 수행한다. 네 번째 상품 검수: 피킹이 완료된 상품을 검수하여 품질을 확인한다. 마지막 포장: 검수가 완료된 상품을 포장하고, 발송 준비 한다. 또한 현재 위 피킹 과정에서는 자동화 기술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로봇을 활용한 자동화 피킹 시스템이 도입되어 인력과 시간을 절약해 나가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 이를 통해 더욱 효율적인 물류 작업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여진다.
⑵ ( 공급자관계관리(SRM) )은/는 CRM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공급자 기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기업경쟁력을 향상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SRM은 기업들 간의 전자상거래를 통해 공급사와의 관계를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SRM은 공급사의 납품시기, 품질, 비용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기업 간에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함에 있다. 현재 이 SRM의 기본 개념은 기업들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는 회사들과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비용과 만족도에 대한 순위를 책정할 수 있다고 한다. SRM은 기업들이 자사에 공급하는 모든 업체의 비용과 만족도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전략적인 공급자 선택과 협상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수단으로 보면 될 것이다.
⑶ ABC분석을 활용한 재고관리기법에서 ( C그룹 )그룹은 다수의 저액품목으로 이루어진 제품집단을 일컫는다.
ABC 분석은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을 A, B, C 그룹으로 나누는 분석 방법이다. A 그룹은 중요성과 가치가 높은 대상으로 선정하여 관리를 집중시키는 것이 주된 목표다. B 그룹은 중간적인 성격을 갖는 대상으로, 적절한 관리를 하며 예측한 수량에 기반하여 발주량을 조정한다. C 그룹은 비교적 낮은 가치나 중요성을 갖는 대상으로, 충분한 재고량을 유지하면서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방법은 재고 관리에 적용될 수 있으며, 재고 비용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특히 파레토 법칙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된 이 방법은 품질 관리, 지고 관리, 상품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고 한다 .
⑷ ( 서비스율 )은/는 품절률에 대비되는 확률로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확률이다.
서비스율은 특정 시간 동안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능력이나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특히 이 서비스율은 보통 시간당 서비스 가능한 건수나 처리 속도로 측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은행에서 시간당 처리할 수 있는 대출 신청 건수가 20건이라면, 그 은행의 서비스율은 20건/시간이 된다. 다시 말하자면 이 서비스율은 서비스 제공자의 능력과 고객 대기 시간을 예측하고 계획하는 데 도움을 주는 확률이다.
⑸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은/는 생산인사재무회계구매 등 거래정보를 기업구성원이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시스템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물류관리 강의교안
지식백과 - 학문명백과 중 사회과학
노규성 · 조남재(2010년) 『경영정보시스템』. 사이텍미디어.
지식백과 - 기업을바꾼10대정보시스템, 2014. 4. 15., 노규성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