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노인복지관 선정 5강의 사회복지실천 현장

 1  사회복지실천론노인복지관 선정  5강의 사회복지실천 현장-1
 2  사회복지실천론노인복지관 선정  5강의 사회복지실천 현장-2
 3  사회복지실천론노인복지관 선정  5강의 사회복지실천 현장-3
 4  사회복지실천론노인복지관 선정  5강의 사회복지실천 현장-4
 5  사회복지실천론노인복지관 선정  5강의 사회복지실천 현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노인복지관 선정 5강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5강의 사회복지실천 현장 (노인복지 분야)
현재 한국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급속한 인구 고령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앞으로 초고령 사회로의 진전은 적극적인 노후 준비를 통해 노인 빈곤 예방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빈곤 노인에 대한 국가부담도 경감시킬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앞으로 더욱 문제 될 사회 문제는 바로 베이붐 세대의 노후 준비이다. 우리나라 베이붐 세대는 1955~1963년에 출생한 세대이다. 또한, 이들의 기업 정년퇴직 연령은 만 55세에 도달한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은퇴를 시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앞으로 이들의 은퇴는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저출산·고령화와 맞물리면서 앞으로 더욱 사회 문제로 대두될 전망이다.
우리나라 노인현황
현재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인구 소득 빈곤율도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국가로 나타났다. OECD 주요국과 한국의 65세 이상 인구의 소득 빈곤율을 비교한 결과 우리나라 남성 노인의 소득 빈곤율은 41.8%로 OECD 평균 11.1%에 비해 30.7%p 더 높게 나타났다. 여성 노인 소득 빈곤율 또한 47.2%로 OECD 평균 15.2%에 비해 32% 높은 상황이다. 여기서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고령자(65세 이상) 경제활동 참가율이 청년층(15~24세) 경제활동 참가율을 앞지르고 있는데 이는 OECD 국가 중 유일한 상황이다. 2016년 기준 우리나라의 고령자층 경제활동 참가율은 OECD 평균인 12.7%보다 높은 29.5%로, 청년층 경제활동 참가율 25.5%보다 4.0%p 높은 수준이다.
원인
현대화로 접어들면서 기술의 발달, 수명의 연장, 고령화 사회를 겪는 과정에서 현재의 노인은 과거에 수행했던 임무를 대체할 만한 가치 있는 일을 발견하지 못하면서 역할 상실과 지위의 상실이라는 늪에 빠지게 되었다. 대부분 남성은 조기 퇴직에서, 여성은 퇴직과 더불어 자녀의 출가와 출산에서 역할 상실을 겪게 된다. 이러한 지위와 역할 상실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목적의식의 부재에 놓이게 되는 것이다. 사람이 무기력해지면 식욕 부진이 찾아오고 스트레스가 쌓이며 심지어 사회관계를 끊고 칩거하는 등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에 커다란 악영향을 미친다. 퇴직하고 난 후 2년∼3년 동안 질병이나 사망의 확률이 높은 점 역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지역사회 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한 실태 및 욕구조사를 위한 설문지 조사가 필요한 것이다. 사회복지를 올바로 실현하고 실질적으로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 설문조사가 일차적으로 중요하다. 아무리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다 해도, 지식 습득이 적절하지 못하면 사회복지사로서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노인복지 분야에 대한 개관
노인복지관은 노인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노인복지법 제36조에 따라 노인의 교양, 취미 생활, 사회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건강증진, 질병 예방, 소득보장, 재가복지 등 노인의 복지를 증진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방문 기관에 대한 요약ㆍ정리
내가 방문한 노인복지기관은 강남구 재가노인복지지관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과를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69, pp.123-151.
성미애·이현숙(2019), 『노인복지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권중돈(2019), 노인복지론, 학지사.
최해경(2017),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주경필ㆍ김윤나(2016), 사회복지실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통계청, kostat.go.kr.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