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철학] 컴퓨터 게임과 기독교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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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철학] 컴퓨터 게임과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컴퓨터 게임의 현실과 문제인식
2. 컴퓨터 게임의 역사
가. 컴퓨터 게임의 역사
나. 비디오 게임의 역사
다. 온라인 게임의 역사
3. 컴퓨터 게임 속의 세계관
가. 반 기독교적 배경의 게임
나. 현실 모방의 게임
다. 온라인 게임
4. 컴퓨터 게임으로 인한 문화 형성
가. 긍정적 현상
나. 부정적 현상
5. 기독교 세계관적 정의

6. 결론: 대안 및 그리스도인의 문화주도

본문내용
최근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게임은 아마 논쟁의 여지없이 스타크래프트라고 할 것이다. 이 게임은 사회적으로도 그 많은 폐해로 인해 지탄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이 게임은 이제 공중파를 통해서 또한 케이블TV를 통해서 그 대전이 방영되고 있으며, 그 시청자 층도 두텁게 형성되어 있다. 또한 프로게이머라는 신종 직업을 만들어 내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하였다. 이제는 게임하나만 잘해도 성공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문제는 그것의 폐해보다는 게임리그와 같은 대회의 소수 우승자 등의 화려함의 전파에 치중하여 그 이면에 있는 다수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데에는 아무도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즉, 프로게이머와 같은 게임으로 인한 직업 등의 등장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폐해를 알지 못하고 그 미지 세계의 환상에 사로잡혀 뛰어든다는 것이다.

많은 온라인 게임에서 문제시되고 있는 것이 아이템의 매매이다. 게임 상의 아이템은 그 가치에 따라서 현금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어 그 문제의 심각성은 더욱 크다. 이는 또한 현실 속의 나와 게임 속의 나를 혼동할 수 있게 될 수도 있는데, 리니지 게임 상의 경우 그 대화창의 맨 위에 “캐릭터는 또 다른 나입니다” 라는 문구가 떠 있을 정도로 그것에 대한 아무런 규제를 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익명성이 보장되는 게임 상에서 게임 유저들은 자신의 형상을 투영시키기도 한다. 즉, 현실상에서는 가질 수 없는 자신이 원하는 모습을 가지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기만 한다면 무엇이든 할 수가 있다. 사람을 죽인다고 하여도 자기 마음인 것이다. 이것은 인격형성을 이루어 가는 청소년에게는 독약과 같은 것이 아닐 수 없다. 호기심이 최고조에 달하는 청소년에게 게임 상의 캐릭터는 자신의 구미에 딱 맞아 떨어지는 그 무엇이라 할 수 밖에 없다. 아바타도 이와 비슷한 측면에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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