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슈탈트) Gestalt의 의미와 형태주의 이론의 주요법칙

 1  (게슈탈트) Gestalt의 의미와 형태주의 이론의 주요법칙-1
 2  (게슈탈트) Gestalt의 의미와 형태주의 이론의 주요법칙-2
 3  (게슈탈트) Gestalt의 의미와 형태주의 이론의 주요법칙-3
 4  (게슈탈트) Gestalt의 의미와 형태주의 이론의 주요법칙-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게슈탈트) Gestalt의 의미와 형태주의 이론의 주요법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게슈탈트(Gestalt)의 사전적 의미

게슈탈트이론


1> 유사성의 법칙(the law of similarity)
2> 근접성의 법칙(the law of proximity)
3> 연속성의 법칙(the law of comtinuance)
4> 공동 운명의 법칙(the law of commom fate)
5> 폐합의 법칙(law of closure)
6> 좋은 형태의 법칙(law of form)
7> 매끄러운 경과 혹은 곡선의 법칙(law of good continuity)
8> 나머지 부재의 법칙(law of absence of
9> 객관적 태도의 법칙(law of objective set)
10> 경험의 법칙(law of past experience)
본문내용
게슈탈트(Gestalt)의 사전적 의미
게슈탈트란 전체, 형상, 형태, 모습 등의 뜻을 지닌 독일어로,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개체는 대상을 지각할 때 그것들을 산만한 부분들의 집합이 아니라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 즉, '게슈탈트'로 만들어 지각한다고 말한다.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게슈탈트란 개념을 치료적인 영역에 확장하여 사용하는데, 여기서 게슈탈트는 개체에 의해 지각된 유기체 욕구나 감정 즉, 개체가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로 조직화하여 지각한 것을 뜻한다(Thomson, 1968).
※ 주의 : 욕구나 감정이 바로 게슈탈트가 아니라 개체가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로 조직화하여 지각했을 때 게슈탈트라 할 수 있음.
게슈탈트이론
게슈탈트라는 말은 형태나 모양을 의미하는 독일어 명사에서 유래했다. 영상 인식의 게슈탈트 이론은 독일의 심리학자 막스베르트하이머(Max Wertheimer)가 1910년 여름 기차 여행을 하는 동안 영감을 얻어서 주장하게 되었다. 그는 기차의 불투명한 벽과 창문 프레임이 부분적으로 자신의 시야를 가리고 있는데도 바깥 경치를 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눈이 단순하게 모든 영상 자극을 받아들이고 뇌는 이러한 감각을 일관된 이미지로 정리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은 베르트하이머에 의한 최초 연구를 더욱 심화 시켜서 영상 인식은 감각적 요소와 형태를 다양한 그룹으로 조직한 결과라고 결론지었다.
게슈탈트 법칙은 게슈탈트 요인(Gestalt factors)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다수의 자극이 주어졌을 때 우리들이 경험하는 것은 그 자극의 수에 상응하는 개개의 지각내용이 아니라, 그 보다도 큰 범위에 걸쳐서 상호 관련하여 외부에서 분리된 몇 가지가 합쳐저 있다. 이 같은 지각경험으로서의 합쳐짐 혹은 분리 분절, 군화는 주체의 임의적인 경험이나 주의에 따라서도 영향 받지만 기본적으로는 지각적으로 주어진 것의 상호 내용적 관계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게슈탈트 심리학에 의하여 명확히 되었다. 합쳐짐(통합)이나 군화를 결정하는 요인을 게슈탈트 요인이라고 부른다.

1> 유사성의 법칙(the law of similarity)
사람은 집중하기 위해서 가장 간단하고 안정적인 형태를 선택한다. 이 법칙이 정사각형, 원, 삼각형 등 가장 기본적인 모양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것은 뇌가 가능한 한 단순한 자극 형태를 유지해서 뇌가 즉시 인식할 수 있는 간단한 형태가 간단한 의미를 전달하기를 원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