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음이온 분석 결과 레포트

 1  [A+] 음이온 분석 결과 레포트-1
 2  [A+] 음이온 분석 결과 레포트-2
 3  [A+] 음이온 분석 결과 레포트-3
 4  [A+] 음이온 분석 결과 레포트-4
 5  [A+] 음이온 분석 결과 레포트-5
 6  [A+] 음이온 분석 결과 레포트-6
 7  [A+] 음이온 분석 결과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 음이온 분석 결과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원리
3. 실험 기구 및 시약
4. 실험 방법
5. 실험 결과
6. 고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두 용액을 섞어서 나타나는 반응을 통해서 미지의 물질을 구한다.

2. 실험 원리
① 앙금 생성 반응
두 종류의 수용액을 섞었을 때, 수용액 속의 이온들이 반응하여 만들어지는 물에 녹지 않는 화합물을 앙금이라고 한다. 또한 염과 용액 또는 용액과 용액을 섞었을 때 침전물이 생기는 반응을 앙금 생성 반응이라고 한다. 앙금은 특정한 이온끼리 만났을 때 생성되기 때문에 염의 종류를 확인하거나 용액 속에 들어있는 이온의 종류를 확인할 때 쓰인다.
② 알짜 이온 반응식
화학반응 때 반응에 참여하는 이온만을 쓴 화학반응식을 알짜 이온 반응식이라고 한다. 이때, 실제 반응에 참여하지 않는 이온을 구경꾼 이온이라고 한다. 구경꾼 이온은 이온반응식을 썼을 때 반응 전후에 변화가 없다. 알짜 이온 반응식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화학반응식을 이온반응식으로 바꾸고, 이온반응식에서 구경꾼 이온을 제외한 나머지 이온으로 반응식을 쓰면 알짜 이온 반응식을 얻을 수 있다.

2-1. 미지의 물질에 따른 앙금반응
① KI(요오드화 칼륨) 과 용액들의 화학반응
Ba?Cl?_2와 반응 : 2KI(aq)+Ba?Cl?_2 (aq)→?Ba?^(2+) (aq)+?2I?^- (aq)+2KCl(aq) 의 화학반응식이 나타난다. 앙금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반응이 없다.
Pb(?NO?_3 )_2 와 반응 : 2KI(aq)+Pb(?NO?_3 )_2 (aq)→PbI_2 (s)↓+2K(?NO?_3 )_2 (aq) 의 화학반응식이 나타난다.
앙금 PbI_2는 노란색을 나타낸다. 알짜 이온 반응식으로 나타내면 Pb^(2+) (aq)+2I^- (aq)→PbI_2 (s)
HCl와 반응 : KI(aq)+HCl(aq)→HI(aq)+KCl(aq) 의 화학반응식이 나타난다. 앙금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
참고문헌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275792&cid=40942&categoryId=32251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278287&cid=40942&categoryId=32251
하고 싶은 말
▶ A+받은 레포트 입니다.

▶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드시! A+ 학점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