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 관점인 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포스트모던 주의의 실천과정의 차이에 대해 논하시오

 1  여성주의  관점인 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포스트모던 주의의 실천과정의 차이에 대해 논하시오-1
 2  여성주의  관점인 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포스트모던 주의의 실천과정의 차이에 대해 논하시오-2
 3  여성주의  관점인 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포스트모던 주의의 실천과정의 차이에 대해 논하시오-3
 4  여성주의  관점인 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포스트모던 주의의 실천과정의 차이에 대해 논하시오-4
 5  여성주의  관점인 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포스트모던 주의의 실천과정의 차이에 대해 논하시오-5
 6  여성주의  관점인 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포스트모던 주의의 실천과정의 차이에 대해 논하시오-6
 7  여성주의  관점인 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포스트모던 주의의 실천과정의 차이에 대해 논하시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주의 관점인 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포스트모던 주의의 실천과정의 차이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여 성 복 지 론

여성주의 관점인 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포스트모던 주의의

실천과정의 차이에 대해 비교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자유주의 여성주의
1)자유주의 여성주의의 개념 및 주장
2)자유주의 여성주의의 실천과정
2.급진주의 여성주의
1)급진주의 여성주의의 개념 및 주장
2)급진주의 여성주의의 실천과정
3.사회주의 여성주의
1)사회주의 여성주의의 개념 및 주장
2)사회주의 여성주의의 실천과정
4.포스터모던주의 여성주의
1)포스트모던주의 여성주의의 개념 및 주장
2)포스트모던주의 여성성주의의 실천과정
5.여성주의 관점별 실천과정의 비교


​Ⅲ.결론

Ⅳ.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여성주의는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를 내릴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여성의 권리와 평등을 중요시하는 이론적인 관점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회적으로 여성이 직면하는 차별과 억압을 해소하고,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개선하며, 여성의 생활의 질과 권리를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운동과 이론적인 입장을 말합니다.
여성주의 분석틀을 이해하는 것은 여성복지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유용한 근거가 됩니다. 역사적인 발달에 따라 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포스트모던주의 등 다양하게 구분 될 수 있으나 여성주의자들이 여성에 대한 차별이나 억압적인 요소에 대해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여성의 삶을 향상시키고자 한다는 점에서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성주의 관점은 여성을 통해 사회의 해방과 진보를 추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체 사회의 평등과 공정을 위한 운동으로도 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성별에 대한 편견과 역차별을 근본적으로 도전하고, 여성의 권리와 자유, 사회적 경제적 포용에 기여하여 모든 사회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는 공정한 사회를 구축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슈에 대한 주요 관심과 관점, 질문하는 방식과 답을 찾아가는 방식, 해결과 개입 방법론에 따라 다른 강조점을 가지고 있고 여성주의 안에는 수많은 차이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본론에서는 변화해가는 여성주의 관점들을 살펴보고 실천과정의 차이를 비교해보기로 하겠습니다.

Ⅱ.본론

1.자유주의 여성주의
1)자유주의 여성주의의 개념 및 주장
자유주의 여성주의는 개인의 자유와 자기결정권을 강조하며 개인의 선택과 함께 여성의 권리와 평등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여성 억압의 근본원인은 교육기회의 불평등, 관습.법.제도 상의 성차별에서 찾고 여성을 법적,정치적,경제적으로 독립된 개체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 합니다.
자유주의 사상을 모태로 인간평등 사상의 입장에서 여성의 지위와 현실을 발전시키려고 태동하였으며 교육, 경제, 정치활동 등에서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기회를 보장받고 권리를 확 하려고 합니다.또한 개인적인 선택에 대한 페미니스트적인 태도를 존중하고 여성들의 경제 적 자유를 통해 균등한 기회와 조건을 제공하여 여성들이 자기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남녀간의 성차별이 기회의 균등만으로 해결되기 어렵다는 사실을 체험한 이후 정책적 으로 보다 적극적인 국가의 개입을 강하게 요구합니다.
자유주위자들이 자유경쟁, 소극적 국가를 원하는 것과는 달리 자유주의 여성주의자들은 성차 별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의 적극적 개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2)자유주의 여성주의의 실천과정
자유주의 여성주의는 다양한 방식으로 실천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강조하며 여성창업을 지원하고 소득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이나 여성들이 직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동시장의 장벽을 제거하고 일과 가정 생활을 조화시킬 수 있는 유연한 일자리와 육아 휴가 등의 정책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자유주의 여성주의는 개인의 자유와 자기 결정권을 규제받지 않는 사회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여성의 권리와 평등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이는 여성들이 직업 선택 가족 계획 사회 참여 등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여성들의 다양한 의견과 선택을 존중하는 사회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또한 자유주의 여성주의는 개인의 자율성과 권한을 강조하기 때문에 여성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표출하고 자기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공간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성교육과 재생산권 성매매 등과 관련된 논란적인 이슈에 대해서도 개인의 선택과 다양성을 존중하고 페미니스트 적대적인 서사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과 개인적 선택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유주의 여성주의자들은 제도적,법적 성차별을 점진적으로 폐지해 나가며 여성의 법적지위를 높이고, 의식개혁 운동을 통한 대중성 확보에 주력하면서 여성운동을 통한 여성주위 확산에 기여합니다.
참고문헌

1.여성복지론 강의노트(진흥원격평생교육원)
2.장인환, 사회복지 실천론
3.우리사회연구학회, 현대사회와 여성(1999), 정림사
4.김영화 조희금 외(2003), 현대사회와 여성복지, 양서원,
5.성은진 여성복지 사상과 정책 서울 이화여자대학교(2016) 출판부.
6.김금숙 남윤자 김현주 여성복지론(2016) 서울 도서출판 혜안
7.신진영 여성주의적 복지사상 체계 여성복지92013) 이론의 개발과정과 여성복지 정책의 효과 한국사회복지학
하고 싶은 말
여성주의 관점인 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포스트모던 주의의 실천과정의 차이에 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