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ray ( ) 가축사양학2

가축사양학2

 1  가축사양학2-1
 2  가축사양학2-2
 3  가축사양학2-3
 4  가축사양학2-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축사양학2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가축사양학
한우의 개량목표와 개량체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한우
한우는 성질이 온순하고 사육관리가 쉽고 인내심과 지구력이 좋아 일을 잘한다고 한다. 또한 다리와 발굽도 강건하지만 체폭이 좁고 엉덩이가 경사져서 후구가 빈약하고 등이 평평하지 못한 단점이 있다. 주로 농경이나 운반 등 역용으로 사육되어 왔으나, 최근에 쇠고기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농기계가 보급됨에 따라 꾸준히 육료로 개량이 시도되고 있다. 하지만 한우 체격의 특징으로 체폭이 좁고 엉덩이가 경사져서 후구가 빈약하고 사고를 이루고 있으며, 등이 평평하지 못한 단점이 있다. 그러나 거친 사료로도 사육할 수 있을 정도로 체질이 튼튼하다고 볼 수 있다.
2) 한우의 개량목표
한우는 우리나라 고유 품종이며 육우로서 개량해 왔다고 한다. 앞으로 육우 품종으로 살아남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량되어야 할 것이다. 능력과 체형의 균일성이 향상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조숙성과 연산성을 높이고 포육능력을 향상시키며 체폭의 증대와 후구의 충실에 중점을 두고 체적을 늘리고 몸의 균형을 향상시키면서 자질을 높여야 할 것이다.그러므로 강건성과 조사효 이용성을 높이면서 육질의 유전적 개량에 힘쓰고 비육의 합리화를 추진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육우로 좋은 품종을 만들기 위하여 육질형질, 산육형질과 번식형질을 개량해야 할 것이다.
3) 개량체계
소의 개량목표는 가축의 경제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경제형질을 개량하는 것이며, 소의 주요 경제형질에는 번식효율, 이유 시 체중, 이유 후 증체율, 사료효율, 도체품질, 비유량 등이 있다. 소의 능력을 개량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경제형질을 갖는 소를 선발하여야 하며, 경제형질의 우수성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능력검정을 수행해야 한다. 선발된 소의 개체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교배를 수행하여야 하며, 교배에는 품종의 특성을 유지하는 순종교배와 잡종강세현상을 이용하여 경제형질을 극대화하는 잡종교배가 있다.일반적으로 개량이란 유전과 환경개선에 의해 후대에 태어나는 송아지가 좋아지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정확한 의미의 개량이란 유전적인 개량을 통해 후대축의 경제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의미 하며 유전적인 개량이야 말로 진정한 개량이라고 할 수 있다. 한우개량에 있어 아비와 어미의 유전자가 교배를 통해 자식에게 전달되어지는 유전 현상으로 인해 선대보다 우수한 소를 만들려고 하는 유전적 개량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 문제 2 >
인공수정의 장점, 단점 및 과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인공수정의 장점, 단점
인공수정이란 인위적으로 숫소에서 정액을 채취하여 암소의 생식기내에 주입하여 수태를 시키는 것으로 이러한 인공수정 기술을 이용하면 우량한 종모우의 이용 범위가 확대되어 소의 개량이 촉진되어 생산성이 높아진다. 또 종모우의 유전적 능력을 조기에 판정할 수 있으며 정액의 원거리 수송이 가능하며 전염성 생식기병을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인공수정은 한우를 번식하는데 있어 아주 중요한 기술이며 인공수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발정의 파악, 수정적기의 파악 및 정액의 주입 요령 등에 대해 정확히 알지 않으면 안된다고 볼 수 있다.
2) 인공수정의 과정
성성숙은 소의 품종 및 성별에 따라 다르다. 유우인 홀스타인 암컷의 경우 8개월령이며, 한우는 9~11개월령에 성성숙에 도달한다. 발정된 소는 외음부의 충혈, 점액의 분비, 외음부의 팽대, 다른 암소의 승가 허용, 식욕감소 및 유우의 경우 산유량의 감소와 같은 증세가 나타난다. 발정은 발정전기, 발정기, 발정후기 및 발정휴지기가 평균 21일 간격으로 반복되며, 15시간 정도 발정이 지속된다. 발정동기화를 실시할 경우 발정관찰이 정확하여 인공수정의 실시가 용이하며, 분만관리 및 송아지의 관리가 용이할 뿐 아니라 계획번식과 생산시기의 조절이 가능하다.
(1) 수정적기
소에 있어서 인공수정의 적기는 이론적으로 신선한 정자와 난자가 만나게 하는 시기이며 보통 배란 수시간 전에 수정을 시키는 것이 최고의 수태율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배란시간은 발정 종료 후 10~14시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배란시기는 육우의 품종이나 또는 같은 품종이라도 개체간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배란시간을 알아내는 것은 쉽지 않다.따라서 소의 발정을 기준으로 해서 볼 때 발정이 끝날 무렵에 종부를 시키는 것이 수태율을 높이는 비결이다. 그런데 대체로 소의 발정지속 시간은 12~18시간이기 때문에 수정적기는 발정 파악 후 12~18시간 후가 될 수 있다.
(2) 정액의 융해
소의 동결정액을 융해할 경우에는 4~5℃의 얼음물에서, 약 15℃의 수도물, 그리고 38℃ 전후의 온수에서 융해하는 방법이 있다. 이들 방법중 어느 방법을 사용해도 좋으나 일반적으로 융해후 바로 주입할 경우에는 온수에서, 융해후 주입까지 시간이 지연될 경우에는 저온에서 융해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융해 후 가능한 한 빠른 시간에 정액을 주입해야 수태율이 증진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효원, 김현섭, 장종수, 가축사양학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개설학년
교과목명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과제 및 중간 기말 시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만점 받았던 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