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ray ( ) 사회문제론 기말시험과제물고도 경제성장으로

사회문제론 기말시험과제물고도 경제성장으로

 1  사회문제론 기말시험과제물고도 경제성장으로-1
 2  사회문제론 기말시험과제물고도 경제성장으로-2
 3  사회문제론 기말시험과제물고도 경제성장으로-3
 4  사회문제론 기말시험과제물고도 경제성장으로-4
 5  사회문제론 기말시험과제물고도 경제성장으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론 기말시험과제물고도 경제성장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문제론]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발전했지만, 그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해진 것도 사실이다. 특히 신자유주의 시대를 거치며 한국 사회 구성원 대다수가 장단기적으로 빈곤의 위협을 느끼곤 한다. 다음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또는(함께) 빈곤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시대의 불평등과 빈곤
2. 그 대안에 대한 자기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한국의 사회는 1960년대부터 고도의 경제성장을 통해서 빠른 속도로 발전을 해왔다. 이와 같은 경제적인 발전은 여러 가지의 다양한 사회적인 발전을 통한 사회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며 삶의 수준을 향상을 시켰으나, 그러한 과정에서 사회적인 양극화와 함께 불평등의 문제가 함께 증가를 했다. 특히나 이와 같은 현상이 신자유주의시대를 거치며 한층 더욱 가속화가 되었다 할 수 있다. 신자유주의는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대외 개방을 통해서 시장의 경제체제 확립을 하는 개념으로, 이를 위해서 국가는 노동시장에서의 유연성을 높이고 무역개방과 금융개방을 통해서 개혁을 추진하게 된다. 이와 같은 시스템은 자유 경쟁 가속화를 시키게 되는데, 이와 같은 신자유주의 시대를 겪으며 사회적인 양극화와 불평등이 더욱 심각해졌다라고 볼 수 있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 사회의 경제성장과 함께 발생을 한 한국사회의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에 대해 살펴보고, 이와 같은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신자유주의 시대를 겪으며 어떠한 변화를 겪었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작성해자 한다. 또한 이와 같은 양극화와 불평등으로 인한 빈곤에서의 문제를 추천도서 중에 [문턱의 청년들]을 중심으로 분석을 해 보면서 그 대안에 대해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우리시대의 불평등과 빈곤
우리의 사회는 산업화를 겪으며 많은 발전을 이룩했다. 하지만 그의 과정에서 불균형적 도시의 개발을 통한 여러 가지 다양한 사회적인 문제를 양산을 해 내었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부유층과 빈곤층의 갈등은 더욱 더 심화가 되었다. 또한, 이와 같은 빈부의 격차는 결국에 여러가지 다양한 서비스에서의 접근성 등등의 차이로 인해서 다양한 불평등이 양산이 되었다. 제일 큰 문제가 건강에서의 빈부 차별인데, 경제적인 수준이 떨어질수록 건강 관련 서비스의 접근성이 떨어지게 되며 건강에서 조차 빈부 불평등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지금의 사회는 노력을 공정 기준으로 삼고 빈민 차별을 하고 빈곤을 혐오한다. 하지만 불안정한 노동과 삶에서의 조건 속에 선후의 차이는 있겠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빈곤의 과정 안에 있다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그렇기에 빈곤은 남의 일이 아니며 우리 모두의 문제인 것이다.
여러 가지 다양한 종류의 불평등 가운데 사회의 문제로서 의미 있다라고 생각이 되는 불평등에는 학력의 차별과 직업의 차별, 남녀의 차별, 그리고 빈부의 차별 등등을 들 수가 있다. 소득과 자산의 불평등은 교육의 불평등으로 이어진다. 소득과 자산에 여유가 있는 계층이 더욱 많은 사교육비 지출을 하고, 사교육비 지출의 크기가 자녀의 학업성취도와 높은 비례 관계를 보이기 때문이다. 학업성취도의 격차는 대학의 진학 결과에 영향을 미치며, 이것은 다시 취업과 소득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소득과 자산 불평등은 주거의 불평등과 가족형성에도 서로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특히나 경제력과 학력이 높은 사람들끼리 결혼을 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상위계층 가구와 하위계층의 가구 간의 소득과 자산 격차를 더욱 더 확대를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1인당 국민소득이 3만 달러를 넘어선지 오래지만 가난을 이유로 창문이 없는 고시원, 원룸, 반지하에서 주검으로 발견되는 나라, 팬데민과 기후재난에 직면하였으나, 한국사회는 성장, 개발과 부동산 서사가 공론장을 잠식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구도완 외. [한국사회문제]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
조문영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2022
황희숙 [사회복지개론] 형설출판사 2014
김태완, 김문길 외 5명 [청년층 근로빈곤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2
김경혜 [빈곤문제를 보는 새로운 시각 : 소득빈곤에서 다차원적 빈곤으로]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제100호 2011 P. 1- 21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개설학년
교과목명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23년 5월 과제물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