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족의 이념적, 구조적, 기능적 변화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큰 가

 1  한국가족의 이념적, 구조적, 기능적 변화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큰 가-1
 2  한국가족의 이념적, 구조적, 기능적 변화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큰 가-2
 3  한국가족의 이념적, 구조적, 기능적 변화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큰 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가족의 이념적, 구조적, 기능적 변화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큰 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화와 도시화, 세계화, 서구화 등의 영향으로 급변하는 사회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가족에 대한 구조도 변화되고 있으며, 대가족 체계에서 핵가족 체계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 과정 속에서 전통적인 기능이 약화되고 기성세대와 부모들과의 갈등이 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사회문제로도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 전통적인 가치와 규범에 뿌리 깊게 존재하였던 것들이 변화되고 한국의 가족변화에 따라 가족 수의 축소와 출산율 감소, 성역할의 분화,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부모의 자녀교육, 노인 문제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가족 의 이념적 특징으로 가족의 구조 응집력이 약화되고 개인주의화로 자신의 행복을 우선시 하면서 본론에서는 한국가족의 이념적, 구조적, 기능적, 변화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큰 가족변화와 그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현대 가족의 특성
전통적인 가족관을 부정하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전통적인 가부장제 가족이 봉건가족이라고 매도되면서 정치, 경제, 사회적인 요인과 관계없이 이념적으로 전통적 가족제도의 가치관을 부정하는 의식으로 가족의 일체성과 연대성을 약화시키기고 있다.
또한 과거 가부장제도에서 남자의 권위가 현대사회에 오면서 권위가 저하되고 부부관계가 대등해지면서 전통적 가족제도에 지배적인 권위에 대한 부정과 오늘날 권위에 의해 통일적인 행동을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다.
가족의 보호기능과 부양기능이 감퇴ㄱ되고 전통적 가족의 물질, 정신적 피난처에서 현대사회에서 국가와 사회단체가 가족을 대신하면서 여러 가지 원조와 가정과 가족에 대한 귀속감이 감퇴되고 있다.
가족규모가 축소되어 가족분화와 핵가족화, 저출산, 독립, 가족결손이나 해처의 다양한 이유로 가구당 가족구성원의 수가 감소되고 있다. 또한 문화적인 요인으로 가족주기상의 변화로 가족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부부중심가족이 증대되고 있다.
주부의 가사노동이 경감되고, 여가시간이 증가하면서 여성들의 적극적인 사회활동이 가능해졌고 이혼율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변화에 따라 가사노동분담과 자녀 양육 등에서 가족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2. 한국가족의 이념적, 구조적, 기능적 변화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큰 가족변화와 그로 인한 문제점
1) 원인
이념적인 변화로 가치관의 혼란으로 확대가족의 이념과 핵가족의 이념이 혼재로 세대간의 갈등이 나타나고 있다. 구조적인 변화로는 사회적 고립으로 가족 이기주의로 친족, 지역 공동체의 구성원들로부터 고립이 되고 부부결속력의 약화로 여성의 경제적 독립과 지위 향상등으로 이혼율이 급증하고 있다. 또한 기능의 변화로 자녀를 들 수가 있으며, 자녀에 대한 부모와 통제력, 정서적 유대가 약화 되면서 자녀의 정서불안, 쇠외감, 노인문제가 핵가족의 보편화로 권위가 약화되고 경제적인 빈곤과 건강악화로 이어지고 있다.
2) 문제점
가족기능의 약화
사회의 여러 기관이 발달하면서 가족의 기능이 약화되고 복잡한 사회구조 속에서 적응하기 위한 구성원이 사회적 역할을 위해서는 외적인 환경에서 노력과 관심이 나타난다. 이러한 환경 속에 가족의 본연에 책임이 소홀해지기 쉬우며, 거리감도 생기게 된다.
여성의 역할증가에 따른 갈등
현대 사회에서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많아지면서 주부로서 역할과 사회적, 책임이 증가되고 있다. 가족관리 면에서 차질을 가져오기 쉽게 되고 한국 사회에서 집안 일은 여성이 해야 한다는 인식이 퍼져 있으며, 사회적 역하과 가정 주부의 역할 이중역할에 대한 부담감이 작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노인자살 위기개입 육성필, 최광현(교수) 외 2명 저/ 학지사 / 2011
생애주기 인간발달 김혜원 저 / 현문사(유해영) / 201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유현숙 / 동인 / 2005
가족관계학 / 교문사 / 유영주 / 2002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