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작물학 콩과 벼를 같은 면적에 재배할 때 벼에 비해 콩의

 1  식용작물학 콩과 벼를 같은 면적에 재배할 때 벼에 비해 콩의-1
 2  식용작물학 콩과 벼를 같은 면적에 재배할 때 벼에 비해 콩의-2
 3  식용작물학 콩과 벼를 같은 면적에 재배할 때 벼에 비해 콩의-3
 4  식용작물학 콩과 벼를 같은 면적에 재배할 때 벼에 비해 콩의-4
 5  식용작물학 콩과 벼를 같은 면적에 재배할 때 벼에 비해 콩의-5
 6  식용작물학 콩과 벼를 같은 면적에 재배할 때 벼에 비해 콩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용작물학 콩과 벼를 같은 면적에 재배할 때 벼에 비해 콩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콩의 생육과정
2. 벼의 생육과정
3. 콩의 재배 생리적 특성
4. 벼에 비하여 콩의 수확이 적은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콩의 재배역사는 5000년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삼국형성기 중국의 사서류에 조, 기장, 콩, 벼 등이 주 작물이었다. 재배품종은 흑대두, 황대두, 백대두로 기록되어 있으며, 고려시대인 1376년 콩이름을 두(豆), 황두(黃豆)로 표현하였고, 고려 고종 1236년에 콩나물은 햇볓에 말려서 약으로 쓴다고 기록되어 있다. 조선시대 초기에는 황두, 흑두, 봄갈이, 그루갈이 품종 등이 표현중기에는 콩의 파종기, 파종량, 윤작등으로 표현되었다. 최근에는 콩의 생리적 기능이 밝혀지면서 콩에 대한 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식용이나 가축의 사료용 이외에도, 비누, 제약, 잉크, 페인트, 화장품 등의 원료로 광범위하게 쓰이게 되었다.

Ⅱ. 본론
1. 콩의 생육과정
1) 영양생장
콩을 안전하게 생산하고 수량성을 높이려면 온도, 수분 및 토양 등의 환경요인을 잘 이해하고 콩의 생육특성을 고려하여 영농기술을 적용하여야 한다. 콩 재배 시 온도조건은 파종과 수확시기를 결정하는 요인이며, 수량과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콩은 작물 중 비교적 많은 수분을 요구하는 작물로서 물 관리를 철저히 해야만 높은 수량을 기대할 수 있다. 콩은 어떤 토양에서도 비교적 잘 적응하는 작물로 알려져 있지만 많은 수확을 목적으로 할 경우에는 토양조건에 크게 좌우된다. 이와 같은 재배환경은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것보다 모든 생육조건이 연관되어 작용한다.
콩은 옥수수, 수수, 알팔파 등에 비해 토양으로부터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현저히 낮아 토심 50㎝ 이내의 수분을 주로 이용할 뿐이다. 토양수분이 부족하면 지상부의 생장 및 질소 동화가 저해될 뿐만 아니라 질소, 인산, 칼리, 고토, 철 등의 흡수도 감소하므로 비옥도가 낮은 토양에서 수분마저 부족하면 훨씬 더 심한 양분부족현상을 나타낼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류수노, 『식용작물학 Ⅱ』,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7.
정황근, 『콩-농업기술길잡이116 개정판』, 농촌진흥청, 2016.
박광호, 『벼』, 농민신문사, 2016.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방송통신대학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