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가 빠르게 다문화, 다민족 사회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다문화가정

 1  한국사회가 빠르게 다문화, 다민족 사회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다문화가정-1
 2  한국사회가 빠르게 다문화, 다민족 사회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다문화가정-2
 3  한국사회가 빠르게 다문화, 다민족 사회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다문화가정-3
 4  한국사회가 빠르게 다문화, 다민족 사회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다문화가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회가 빠르게 다문화, 다민족 사회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우리나라는 국제적 교류가 폭 넓게 확대됨에 따라서 요즘은 길을 지나가더라도 다른 국가의 인종을 쉽게 볼 수 있는 상황이다. 그만큼 한국 사회가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급속하게 진행중에 있는 셈이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육은 필연적이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안 좋은 편견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그 모습을 보고 자란 그의 자녀들은 부모의 행동과 말을 고스란히 배워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준다고 한다. 따라서, 부모가 먼저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과 고정관념을 버리고 열린 마음으로 그들을 맞이하면, 자녀들도 다문화가정을 수용하고 이해할 것이다. 이상 본론에서는 오늘날 우리 사회에 발생 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본인 의견과 해결방안을 사회복지실천적 측면에서 서술하여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 본론
2-1. 다문화가정이란?
다문화가정은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이다. 이는 부모 중 한 명이 한국인으로 구성된 가정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 같은 한국에서의 다문화가정 형성은 1950년대의 한국전쟁 당시 한국 주둔 미군과 한국인 여성의 결혼을 시작으로 1990년대 농촌총각 결혼문제 해결의 일환으로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통일교를 통해 대규모 집단 국제결혼이 성사되면서 활성화되었다.
2-2.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근황
우리나라 다문화 가정 자녀는 경기도,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등 수도권에 약 45.0% 이상이 분포하고 있으며, 충청남도, 전라 남·북도, 경상 남·북도 등 주요 도시 외의 지역에도 집중해 있다. 연령별로는 6세 이하의 영·유아가 전체 다문화 가족 자녀의 약 59.4%를 차지하고 있고, 7~12세가 24.5%, 13~15세가 9.5%, 16~18세가 6.6%이며, 다문화 가족의 미취학 자녀가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다문화 가족 자녀는 매해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 2013년 현재 약 20만 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다문화 가족의 자녀는 국적별로는 중국(한국계 포함), 베트남, 필리핀, 일본, 캄보디아 등의 순으로 많다. 다문화 가족 자녀 수가 증가하고 있고, 연령 및 지역분포도 점점 다변화하고 있어, 다문화 가족 자녀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지원하고 있다.
2-3. 다문화가정이 겪는 문제
가정 폭력
다문화가정 폭력에 대한 과제를 조사하던 중 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한 캄보디아 이주 여성 a씨는 2008년 4월 한국인 남편과 결혼하여 한국에 정착했다고 한다. 18살의 어린 나이로 한국에 부푼 꿈을 가지고 온 소녀는 결혼으로 인해 그 꿈은 무참히 사라졌다. 당시 25세 연상의 남편은 술만 마시면 매 번 아내를 폭행했다고 전해졌다.
그 결과, a씨는 남편의 폭행에 견디다 못해 우발적으로 흉기로 찔러 남편을 살해했고, 살해 혐의로 기소되어 현재 교도소에 수감 되었다. 이처럼 a씨는 가정폭력의 피해자에서 이제는 가해자가 된 셈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그녀가 지키고자 했던 가정은 풍비 박살이 났으며, 그녀는 사회적 비난과 지탄의 대상이 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오늘날 다문화가정 폭력 문제는 비단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현재 우리 사회 다문화가정은 매년 3만여 세대가 늘어나는 것과 동시에 다문화가정 폭력 검거 건수는 3992건에 달한다고 한다. 대부분 한국인 남편이 이주민 여성에 대한 가정폭력은 손과 발로 때리는 신체적 학대, 흉기를 사용하는 행위, 심한 욕설 등을 통한 언어폭력, 원치 않는 성 위를 강요하는 성적 학대, 생활비를 주지 않는 등 삶에 어려움을 주는 행위, 정신적 학대 등으로 볼 수 있다.
이 같은 행동은 그저 사람 대 사람의 관계가 아닌 주인과 종속적인 관계에 대한 관계의 왜곡과 몰이해가 그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오늘날 다문화가정의 주된 갈등은 언어소통의 문제, 문화적 차이, 남편의 음주와 폭력성 등이 원인으로서, 대체로 폭력을 가하는 남편들은 이주민여성을 한 인격체로 보지 않고 자신의 소유물로 생각하는 잘못된 고정관념에서 나오는 행동으로 생각한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 문제
다문화가정 내 자녀가 대부분 빈곤한 가정환경과 언어능력 부족에서 비롯된 학습 부진을 겪는 경우가 많고, 피부색이나 언어, 출신지 때문에 편견과 차별, 왕따, 학교폭력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생각되며, 다문화가정 자녀들 중 많은 학생이 자신을 정체불명의 외계인 같은 존재로 인식하는 등 극심한 정체성 혼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아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다문화가정의 80% 이상이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기 때문에 도시의 일반가정에 비해 교육 수준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생각한다. 또한 학교에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을 따로 지도해주거나 방과 후 학습의 기회가 적고, 한국말이 서투른 외국인 어머니의 교육하에 성장하기 때문에 언어발달이 늦어져 의사소통에 제한을 받다 보니 언어능력의 부족은 학습 부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생각한다. 이외에도 다문화가정의 상당수가 언어소통 문제, 사회적 편견과 차별, 부부간 문화적 갈등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적 측면으로서 해결방안
다문화가정이 겪는 문제점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적 측면으로는 다문화가족의 상호문화이해증진을 위한 교육 제공이 절실해 보인다. 때문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기존의 사회복지 과목에 문화적 다양성에 관한 내용이 좀 더 체계적인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이 같은 훈련 방법으로는 무엇보다도 다문화가족 복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현장실습 외에도 문화적 민감성 향상을 위한 워크숍이나 해당 문화들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워크숍, 결혼이민자들의 출신 국가방문 및 체험, 한글 지도자 양성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외 자녀 양육과 교육에서의 부부 양자의 협력 증진, 결혼 형태에 따른 가족 상담 및 지원, 자조 집단의 활성화, 사회적 편견 개선, 다문화 시민사회 네트워크 조성이 있다. 끝으로 국제결혼을 통해 자국이 아닌 타국에서 정착하기란 참 쉬운 일이 아니다. 그들이 우리 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기관이 나서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사회복지 방안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 실태와 교사와 학생의 수용성 연구, 조혜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7
박세정(2009), 다문화가족 지원 대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다문화가족백서, 평택대학교, p.12, 2007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김인희, 교육행정학연구, 2008
정우진, 다문화가족 프로그램, 백석대학교, 2010
다문화가족 갈등관리의 이론과 실제 이근매, 조용태 외 1명 저 | 시그마프레스 | 2014.05.0
http://nationalatlas.ngii.go.kr/pages/page_516.php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