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_기업의 독특한 마케팅전략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

 1  마케팅관리론_기업의 독특한 마케팅전략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1
 2  마케팅관리론_기업의 독특한 마케팅전략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2
 3  마케팅관리론_기업의 독특한 마케팅전략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3
 4  마케팅관리론_기업의 독특한 마케팅전략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4
 5  마케팅관리론_기업의 독특한 마케팅전략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24.02.18
  • 5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관리론_기업의 독특한 마케팅전략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마케팅관리론
기업의 독특한 마케팅전략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 파타고니아 설명
2. 기업 파타고니아의 마케팅 전략
3. 필자의 고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현대사회는 그야말로 자본과 자본의 움직임의 총합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하여 기업에서는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마케팅에 초점을 두고 있다. 기업의 목표 및 사명에 따라서 이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해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그에 맞춰서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이에 따라 마케팅에 관한 학문은 무궁무진하게 발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이에 대한 이해도를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제 마케팅 사례를 바탕으로 탐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실제 기업에서 실시한 독특한 마케팅 전략의 성공 사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미국에서 손꼽히는 아웃도어 의류브랜드인 파타고니아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업 파타고니아 설명
파타고니아는 미국의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이다. 파타고니아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창업자인 이본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 창업자인 이본은 산을 좋아하여 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다가 등반장비를 파는 업체를 운영하였다. 하지만 그러던 중 그는 자신이 파는 장비가 산을 망가뜨리고 자연을 훼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해당 사업을 포기하였다. 후에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인 파타고니아를 설립하면서도 이본은 ‘100년 후에도 지속가능한 사업’과 ‘지구 환경보호’를 목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실제 환경 보호 활동을 펼쳤다. 더불어 물건 생산도 페트병으로 재생이된 섬유나 유기농으로 만들어진 면화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들었다. 그리하여 물건을 생산할 때에도 수선 용이하며 높은 내구성을 가진 제품을 만드는 데 주력을 두었다. 그들은 이를 최고의 제품이라고 정의한다. 오랜 세월이 흘러도 입을 수 있는 최고의 제품이 지구를 보호하고 되살리는 길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2. 기업 파타고니아의 마케팅 전략
위에서 이야기한 파타고니아의 목표는 마케팅 전략에도 영향을 끼쳤다. 파타고니아는 ‘Don’t Buy This Jacket‘이라는 문구를 가지고 물건을 판매한다. 필요하지 않으면 새로운 소비를 하지 말고, 기존 제품을 최대한 보존하여 사용하라는 뜻이다. 이를 마케팅 트랜드로 정의하면 ESG 경영과 디마케팅으로 볼 수 있다. ESG경영은 무엇일까? 이는 환경, 지배구조, 사회의 3요소의 약자로 기업이 사회 및 환경까지 고려하여 서로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는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새로운 트랜드라고 할 수 있다. 결국 단순 이윤 극대화가 아닌 환경을 보호하고 공정성을 확보한 경영을 기업이 진행하는 것이다. 실제 이는 요즘 주요 소비자층으로 자리잡은 MZ세대에게 가장호평을 받고 있다. 디마케팅은 줄이다라는 뜻과 마케팅이 합성된 용어이다. 이는 기업이 의도적으로 제품의 수요를 줄이도록 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이렇게 합쳐진 ESG 경영과 디마케팅으로 파타고니아는 자신의 제품을 사지 말라고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왜 이런 마케팅 전략을 펼칠까?
이는 파타고니아의 사명 및 목표 그대로 소비자로 하여금 환경오염 및 지구파괴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는 것이다. 동시에 비싸지만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제품, 즉 파타고니아의 제품을 사서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표출한다. 오히려 자신의 제품을 사지 말라는 역설적이고 독특한 마케팅은 큰 효과를 불러 일으켰다. 그리하여 파타고니아는 이로 인해 두 가지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었다. 친환경적인 기업 이미지 그리고 높은 가격에 대한 합리성과 프리미엄을 갖게 된 것이다. 실제 이러한 파타고니아의 이미지 및 행보는 소비자를 파타고니아에 대한 팬으로 전환시켰다. 고객을 단순히 자신들의 물건을 판매하는 대상으로만 여기는 것이 아니라, 같이 함께 지구라는 터전을 공유하는 공동체로 보았기 때문이다. 이는 새로운 가치소비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하였다. 그리하여 충성도 높은 고객층까지 확보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미국의 아웃도어 브랜드인 파타고니아는 2위로 자리잡게 된다. 구체적인 수치로 밝히면 21년도에는 15억 달러의 매출을 얻었다.
3. 필자의 고찰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기업의 서비스 및 제품 판매량을 늘리는 것과 동시에 기업이 가진 가치 및 목적까지 같이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요즘 많은 기업들이 단순 이윤 추구에만 초점을 두고 진정한 기업의 사명은 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위에서 살펴본 기업 파타고니아의 마케팅 전략은 이 모두를 함께 도달한다는 점에서 주목받아 마땅하다. 또한 오히려 자신의 제품에 대한 구매를 하지 않도록 권유하는 메시지가 오히려 현재 소비 트렌드인 ESG 경영과 일치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근 ESG 경영이 주요 트랜드로 떠오르면서 많은 기업들이 이를 표방하지만, 정작 구체적으로 파헤쳐보면 그린워싱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겉과 속이 다른 행보로 오히려 마케팅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파타고니아는 작년에 창업자와 그의 가족들이 소유한 회사 지분을 모두 사회에 환원하기로 결정을 하였다. 이러한 진실성 있는 횡보와 마케팅 전략이 어우러져면서 실제 위와 같은 각광을 받고 그에 따른 매출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결국 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은 ‘척’하는 마케팅이 아닌 진실성 있는 마케팅 전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기업이 가진 가치 및 목적까지 같이 달성할 수 있는 지까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Ⅲ. 결론
본고에서는 실제 기업에서 실시한 독특한 마케팅 전략의 성공 사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하여 구체적으로 미국에서 손꼽히는 아웃도어 의류브랜드인 파타고니아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파타고니아는 ‘100년 후에도 지속가능한 사업’과 ‘지구 환경보호’를 목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실제 환경 보호 활동을 펼치고 있는 기업임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이를 바탕으로 독특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함을 알 수 있었다. 필요하지 않으면 새로운 소비를 하지 말고, 기존 제품을 최대한 보존하여 사용하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다. 이는 ESG 경영과 디마케팅이 사용된 것이며 파타고니아의 사명 및 목표 그대로 소비자로 하여금 환경오염 및 지구파괴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준다. 동시에 비싸지만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제품, 즉 파타고니아의 제품을 사서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표출한다. 이는 새로운 가치소비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하였다. 그리하여 충성도 높은 고객층까지 확보하여 파타고니아가 거대한 기업으로 자리잡게 만들었다. 이러한 파타고니아의 전략을 보며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기업이 가진 가치 및 목적까지 같이 달성할 수 있는 지까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Ⅳ. 참고문헌
1. 마케팅관리론 교안
2. 글로벌 기업 슬로건/ Save our home planet, 재팬올, 이재우,
http://www.japanoll.com/news/articleView.html?idxno=754
3. [ESG 칼럼]‘디마케팅’ 통해 행동하는 브랜드를 구축하라, 중소기업뉴스, 서용구
4. 왜 파타고니아는 맥주를 팔까, 신현암 외 1명, 흐름출판, 2022
5. [김상미의 창업 클리닉] 그린마케팅의 성공사례 파타고니아의 가치경영, 오피니언, 김상민,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78345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