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한국호텔의 전망

 1  [호텔경영]한국호텔의 전망-1
 2  [호텔경영]한국호텔의 전망-2
 3  [호텔경영]한국호텔의 전망-3
 4  [호텔경영]한국호텔의 전망-4
 5  [호텔경영]한국호텔의 전망-5
 6  [호텔경영]한국호텔의 전망-6
 7  [호텔경영]한국호텔의 전망-7
 8  [호텔경영]한국호텔의 전망-8
 9  [호텔경영]한국호텔의 전망-9
 10  [호텔경영]한국호텔의 전망-10
 11  [호텔경영]한국호텔의 전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호텔경영]한국호텔의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가. 시장의 세분화시대 도래
나. 경영관리상의 제반문제
다. 재무와 소유구조의 변화
라. 호텔사업계획과 설계
마. 혁신적인 과학기술시스템의 현실화
바. 제도·정책적인 제반사항
사. 환경에 대한 관심

3. 결 론

4. 앞으로 20년 후의 호텔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정보화시대가 점차 성숙화되어 가는 2000년대를 맞이하여 관광산업 중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호텔산업에는 많은 변화와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소득의 증가, 여가시간의 증가, 교통수단의 발달, 생활패턴에 있어서 과거의 청교도적 청빈의식이 점차 사라지는 등 관광시장내의 환경변화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들은 관광객의 증가를 가져와 호텔의 수요를 계속적으로 증대시킬 것으로 예상되어 미래 호텔산업에 대한 전망은 대체적으로 낙관적이다. 반면에 최근의 변화들 중 하나인 정보통신망의 발달로 인한 상용여행객들의 감소와 호텔 이외의 대체 숙박시설들의 발달 등이 호텔수요를 감소시킬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이렇게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호텔산업의 성패의 열쇠는 다방면에서의 환경변화와 소비자들의 행동변화를 예측하고 신속하게 파악하여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메가트렌드 2000(Megatrend 2000)의 저자인 존 나이스비트(J. Naisbitt)는 “대조류란 앞을 향해 전진하는 말과 같은데, 성공하기 위해선 이와 같이 전진하는 말을 올라타야 한다. 적어도 뒤떨어지지 않으려면 말 등에 거꾸로 라도 올라타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타산업과 마찬가지로 호텔산업에서도 현재 수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새로운 경향이 대두되는 호텔산업에 있어서 빠른 정보의 변화에 대한 정확한 예측만이 경쟁기업과의 숨가쁜 경쟁 속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일기를 예보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예측이 틀렸을 경우 이를 선명하게 기억하나, 정확히 적중할 경우에는 아무도 이를 기억하려 들지 않는다.
추측을 한다는 것은 위험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2000년대 우리나라 호텔산업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되는 내용을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생각해 보았다.
세계는 지금 새로운 사회․경제적인 규범을 창출해 내려고 하고 있으며, 인간의 가치는 육체적인 것에서 정신적인 것으로, 양적인 것에서 질적인 것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호텔산업은 국내외를 포함하여 건강, 교육, 문화 측면에서 앞으로 더욱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최신 호텔학의 이해 (원융희·정용해)
- 호텔경영학 개론 (김의근 외 7인)
- 새 호텔경영학 (주종대·이덕재·최동열)
- 호텔용어사전 (레저산업진흥연구소)
- 한국일보 (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