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경영학과]품질 문화와 리더십(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철학과 교육훈련)

 1  [경영, 경제][경영학과]품질 문화와 리더십(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철학과 교육훈련)-1
 2  [경영, 경제][경영학과]품질 문화와 리더십(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철학과 교육훈련)-2
 3  [경영, 경제][경영학과]품질 문화와 리더십(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철학과 교육훈련)-3
 4  [경영, 경제][경영학과]품질 문화와 리더십(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철학과 교육훈련)-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 경제][경영학과]품질 문화와 리더십(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철학과 교육훈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철학과 교육훈련
인재개발의 방법
본문내용
`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철학과 교육훈련

유한킴벌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훌륭한 문화를 가진 기업으로, 한국기업의 발전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유한킴벌리. 그 성장에 원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는 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철학과 교육훈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간 교육·훈련시간이 300-350 시간. 이것은 어느 대학생의 수강시간이 아니라 유한킴벌리 대전공장에 종사하는 생산직의 교육·훈련시간이다. 현장 내 교육 훈련인 OJT까지 합하면 교육·훈련시간이 무려 500시간을 넘어서고 있다. 기업인가 학교인가? 영리 목적의 기업이 할 수 있는 합리적 행위로 볼 수 있는가? 기저귀, 생리대, 화장지 등의 제품 모두 시장점유율 1위, 대전공장의 경우 동일 설비를 갖춘 세계 10개국 27개 사업장 중에서 최저불량률 및 최고의 생산성, 경제위기 기간 내내 매년 100억 이상의 순이익 등의 경영성과를 보면 그런 의문이 우문임을 알 수 있다.

다른 요인 때문일 수도 있지 않느냐는 의문을 갖는 분들을 위해, 높은 경영성과의 배경은 교육 훈련의 결과라는 유한킴벌리 관계자들의 한결같은 답변을 하고 있다.
`부자 기업 가난한 기업`의 차이는 교육·훈련 투자의 정도에 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기업 내 인적자원개발이 투자라기보다는 비용이라는 시각이 존재하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다. 지난 경제위기 이후 가장 먼저 삭감되는 분야 중의 하나가 교육·훈련비였다는 점에서 이 사실을 알 수 있다. 교육·훈련을 어떻게 실시하면 단순한 비용 대신 미래에 대한 투자가 될 수 있는가? 이에 대해 유한킴벌리의 사례는 교육·훈련이 인간존중의 경영철학 및 근로자 참여경영과 결합되었을 때라고 말해주고 있다. 근로자의 자발성을 높여주는 인간존중, 근로자들의 역량과 학습의욕을 고취해주는 높은 수준의 교육·훈련, 근로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전 사원의 지식의 조직화 등이 유한킴벌리 고성과 작업조직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