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

 1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1
 2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2
 3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3
 4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4
 5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5
 6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6
 7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7
 8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8
 9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9
 10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10
 11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11
 12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12
 13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자상거래]전자무역결제시스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전자무역결제 개요
1) 전자무역결제 시스템의 필요성
2) 전자무역 계약의 성립 시기
3) 전자무역의 기대효과

2. 전자무역결제 시스템의 유형
1)트레이드 카드(Trade Card)
Ⅰ) Trade Card의 개요, 신용카드 개념 온라인 무역결제서비스
Ⅱ) Trade Card 시스템 처리과정
Ⅲ) Trade Card 무역거래 절차
Ⅳ) Trade Card의 주요 특징
Ⅴ) Trade Card의 장/단점
Ⅵ) Trade Card 회원가입현황

2) ABN/Amro은행의 Bexcom
3) 외환은행, KTNET의 cTrade bank
4) Chaos Trade
5) 베리사인 결제
6) Trusted ePayment

3. 전자무역 결제 시스템간의 비교분석
->볼레로와 TradeCard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최근 인터넷을 이용한 통신판매가 보편화됨에 따라서, 이제는 슈퍼마켓에서 살 수 있는 거의 모든 물건까지 컴퓨터를 통한 구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모든 거래의 대금결제는 전자결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전자결제시스템이란 컴퓨터, 통신장치와 각종 단말장치를 통신회선으로 연결하고 거래 및 결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고객이 직접 단말을 이용해서 거래 및 결제를 할 수 있는 전자금융 서비스 체계를 말한다.
1. 전자무역결제 개요
전자무역결제는 무역거래에서 수출업자와 수입업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지급채무를 전통적인 방식의 환어음을 이용하지 않고 전자방식으로 결제함으로써 거래를 완결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무역거래 중 인터넷을 비롯한 전자네트워크를 통한 전자거래형태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전자무역결제시스템은 국제무역거래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2) 전자무역 계약의 성립 시기
승낙은 청약의 내용에 따라 계약을 성립시키고자 하는 의사표시이기 때문에 그러한 승낙의 의사표시가 어느 시점에서 효력을 발생되는가에 따라 계약의 성립시기가 결정된다.
승낙의 효력발생시기와 관련하여 국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UN협약에서는 의사표시의 효력발생시기와 관련하여 일반원칙으로서 도달주의를 취하고 있다. 한국법 및 영미법에서도 승낙은 상대방에게 도달하여야 함을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다만 격지자간의 거래에서 우편이나 전보에 의한 승낙의 의사표시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발신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 법 및 영미법에 따르면 승낙자가 청약자에게 승낙에 대한 의사표시를 우편이나 전보를 통하여 발신하는 순간에 승낙으로서 효력이 발생되어 그 시점에서 계약이 성립하게 된다.
1) Trade Card
Ⅰ) Trade Card의 개요, 신용카드 개념 온라인 무역결제서비스
대금결제측면에서 전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은 신용카드이지만 이는 기업과 고객(B2C)간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기업간(B2B)의 거액의 거래에서는 사용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기업간 글로벌 전자상거래를 위한 새로운 결제시스템의 필요가 생겨남에 따라 등장하게 된 것이 바로 무역카드(Trade Card)이다.
5) 베리사인 결제
?사이버캐시를 인수하면서 전자지불서비스 사업에 진출한 베리사인은 현재 미국 전자지불결제 시장의 40%(시장점유율 1위)를 점유하고 있는데, 최근 페이몬을 비롯, CIBC, e사인, 파이어스트림, 트러스트아시아, 베리페이 등 전세계 9개사와 전자지불협력 네트워크를 구축, 2002년중 한국, 아시아, 유럽, 남아메리카 등에 글로벌 지불결제플랫폼 서비스를 동시 제공할 예정이다.
-> 볼레로와 Trade Card 비교
볼레로(Bolero)와 TradeCard 시스템 모두 최선의 기술과 표준 및 보안을 채택하고 있으며, 무역 관련 서류(특히 신용장)의 전자화와 전자메세지를 통한 무역대금의 결제라는 부분에서는 서로 동일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강원진, 「전자결제시스템」, 삼영사, 2000. 12.
2. 김은기, "전자화폐의 법적 문제", 「상사법연구」, 제16권 제2호 한국상법학회, 1997.
3. 문희철, "전자무역 결제시스템 관련동향과 전망,"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추계학술발표회, 2000.
4. 송선옥, "전자선하증권 사용에 따른 상무적·법리적 문제점,"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제10권 제2호, 1997. 12.
5. 안병수, "국제전자상거래시대를 대비한 BOLERO Project와 TradeCard System, 한국무역 상무학회, 「무역 상무연구」 제13권, 2000. 2.
6. http://trade-card.com
7. http://www.bexcom.com
8. http://www.boleroltd.com
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작성해서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인터넷보다 전공서적 위주로 작성하였고 글자 크기, 줄 간격 등 편집에도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에 각주와 마지막에는 참고 문헌등을 정확히 명시해 두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