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레포트

 1  인플레이션 레포트-1
 2  인플레이션 레포트-2
 3  인플레이션 레포트-3
 4  인플레이션 레포트-4
 5  인플레이션 레포트-5
 6  인플레이션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플레이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flation과 그 효과들
1.1 inflation과 자본 형성

1.2 저개발국에서의 적자 재정

1.3 적자 재정과 공적 투자

1.4 수출에 있어서의 inflation의 효과

1.5 inflation의 통제

1.6 inflation과 금융 정책

1.7 조직화된 화폐시장과 비조직화된 화폐시장
본문내용
세계의 많은 개발 도상국들은 inflation을 야기하지 않을 정도의 투자율 이상의 높은 투자율을 지향하며, 따라서 inflation성 지출의 증가는 개발 정책의 중요 issue가 된다. 그러나, 이 issue를 놓고 inflation의 원인과 결과에 관한 큰 의견차이가 존재한다. 이러한 inflation의 원인에 대한 서로 다른 해석들은 자연적으로 inflation처방 정책에 혼란을 야기하게 된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남아 있는 질문은 이러한 inflation 압력이 개발을 고무하는지 저해하는지의 여부이다. 이 issue는 이 장 전부에 걸쳐 있다.
1. inflation과 그 효과들
1.1 inflation과 자본 형성
자본 지출의 inflation적 재정 조달의 일반적인 경우는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요구 수준의 자본 형성의 필요성, 자본 형성에 있어서 공적 투자의 중요성이 주어져 있을 때, 그러한 투자에 필요한 자원들은 어쨌든 정부의 역할에 달려 있다. 이는 단순히 국민들의 순수한 자발적 저축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다. 왜냐하면 빈국의 경우 그러한 저축율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적절한 issue는 어떤 식으로 국민으로부터 강제적으로 희생을 이끌어 내느냐의 수단의 선택에 관한 것이 된다.
a. 국민들로 하여금 추가적 보상없이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도록 하는 것
b. 세금이나 compulsory lending을 통해 국민의 소득을 끌어오는 것
c. 덜 바람직한 사적 투자를 감소시키는 것
d. inflation을 통한 강제 저축
정치적 또는 행정적 이유로 앞의 a, b, c 는 추구되기 힘든 한계가 있다. 즉, 바람직한 공적 투자율은 정통 재정 원리의 엄격한 고수로는 달성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inflation적 재정 조달이 바람직한 수준의 자본 형성을 달성할 수 있다는 논리는 나오지 않는다. inflation이 강제 저축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며, inflation이 지속된다면 생산 능력을 손상할 수 있으며, 오히려 장기 자본 형성에 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개발 지출의 inflation적 조달을 지지하는 사람은 적어도 저개발 경제에서 재정 적자에 의해 야기되는 inflation이 지속적인 것이 아니며, 심각한 수준으로 발전하지 않는다는 것을 논증하지 않으면 안된다.
개발 계획이 완성될때면, 생산 능력(Y)이 증대될 것이며, 한계저축성향과 한계세금수입이 0이 아니면, 다음기의 개발 계획의 재정은 증가된 저축과 세금 수입으로부터 충당될 것이다. 그러면, 개발을 위한 정부투자가 실질 수준으로 동일하다고 가정할때, 재정적자 비율이 떨어지기 시작할 것이며, 몇년 후에는 모든 재정은 비inflation적인 것이 될 수 있다. 즉, 적자 재정은 inflation을 야기할 수 있지만 이는 적절히 제어될 수 있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경제개발과 인플레이션에 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