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침묵의 봄

 1  [환경]침묵의 봄-1
 2  [환경]침묵의 봄-2
 3  [환경]침묵의 봄-3
 4  [환경]침묵의 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침묵의 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환경 오염에서 화학 물질은 생명의 본질 마져도 바꿔 버린다. 인류가 진화하는데는 단지 몇 년이 아니라 수천 년에 이르는 시간 동안 생명체는 환경에 적응하고 그 결과 적절한 균형 상태에 도달했지만 오늘날에는 그러한 충분한 시간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생명체가 화학물질에 적응하려면 자연의 척도에 따라 적절한 시간이 필요하지만 그런 시간은 몇 년 정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을 필요한다고 말한다. 설사 쉽게 적응한다고 하더라도 미국 같이 계속 화학 물질이 쏟아지고 있는데, 동물들이 매년 그 엄청나게 많은 화학물질에 적응을 해야 된다는 소리이다. 여기서 화학물질은 핵전쟁과 더불어 인류의 절멸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 대한 예로 곤충들을 들고 있다. 대규모 농업 사회로 바뀌면서 그 전에 농부들에게는 별 문제가 아니었던 곤충들이 심각한 문제로 다가왔다. 그 이유는 단일 작물 경작이 특정 곤충 개체의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또 비슷한 사례가 바로 전 미국의 상당수 마을들이 느릅나무를 길가에 심은 적이 있는데 그것은 경치를 아름답게 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모처럼 개체수를 불릴 기회를 맞은 갑충류들이 이 나무 저 나무로 옮겨 다니며 병을 퍼뜨려 나무를 죽였다.
이렇듯 사람들의 무지로 인해서 이런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단일 작물을 만약 다른 작물들과 같이 했다면 그런 일 이 없었을 것이며, 나무를 심는 것 또한 다른 나무들과 골고루 심었다면 그런 일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런 것 대신 화학물질들을 선택을 했고 이런 결과를 가져 온 것이다. 화학물질을 뿌리게 되면 유익충, 무익충 할 것 없이 다 죽는다. 지금 닥친 위험을 아는 사람은 극히 적으며 하루 빨리 현재 벌어지는 상황과 진실을 알아야 한다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인류가 화학물질을 만난지는 20년 밖에 안 됬지만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땅 속으로도 스며들고 동물들 몸 속에서도 발견되었다. 심지어 인간에게서도 발견되었다. 이런대에는 화학전에 사용할 약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약제 테스트를 곤충류가 자주 사용 되었고 그 결과 합성살충제가 계속 등장했다. 이런 살충제는 불치병을 일으키기도 하고 되돌릴 수 없는 변화를 유도한다.
살충제 중에 DDT는 식량을 축내는 해충을 대항해 승리를 안겨줄 수 있는 수단으로 인정받았다. 하지만 너무나도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서 그런지 사람들은 별 해가 없는 물질로 여기고 있다. 이런 식의 무지가 환경을 더욱 더 파괴하는 것이다. DDT는 지방 성분에 녹으면 상당한 독성을 발휘하며 신체장기에 축적된다. 이것은 극소량만이 축적되더라도 신체에 위험 할 수 있다. 어떤 박사들은 포화점이 있어 그 이상은 쌓이지 않는다고 하지만 중요한 것은 축적된다는 것이다. 이 밖에 DDT 말고도 더욱 더 유해한 화학물질이 많다.
물이야 말로 자연자원 중 가장 중요한 것이지만, 오염되고 있다. 바닷물은 염분이 많아 농사 지을 때나 공장을 가동할 때 적합지 않다. 수질을 오염시키는 원인은 실험실, 병원, 방사능, 핵폭발 폐기, 폐수, 공장에서 나오는 폐기 등 다양하다. 거기에 농작물이나 정원, 숲에 뿌려지는 살충제가 더해진다. 화학자들이 자연에 존재하지 않는 물질을 만들어냄에 따라 물 정화는 더 복잡해지고 있다. 유해한 곤충을 죽이기 위해 넒은 지역에 살충제를 뿌렸다면, 그 살충제는 비를 타고 바다로 흘러가고 땅속으로 스며들고, 우리가 마시는 물에도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이중에서도 지하수의 광범위한 오염이 심각하다. 한 예로 어느 도시에 살충제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공장으로부터 몇 마일 떨어진 가축들이 이유 없이 죽고 사람들은 병에 걸렸다. 3마일이나 떨어진 농장으로 지하수를 타고 오염시킨 것이다. 이런 증거가 도처에서 발견되고 있음에도 사람들은 모르고 있으며 관심도 없다. 사람들의 무지가 환경오염을 부추긴 것이다.

참고문헌
침묵의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