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

 1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1
 2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2
 3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3
 4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4
 5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5
 6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6
 7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7
 8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8
 9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9
 10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10
 11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11
 12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12
 13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13
 14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14
 15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15
 16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16
 17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상체질의학을 통한 인물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연구동기

Ⅱ. 사상체질 의학의 개념

Ⅲ. 사상체질별 특징
Ⅳ.역사적 인물
ⅰ 흥선대원군(태양인)
ⅱ. 명성황후 (소양인)
ⅲ. 고종 (태음인)

Ⅴ. 영화속 인물 셰익스피어 & 더스틴 호프만 (소음인)
본문내용
Ⅰ. 서론
1.연구동기
우리는 짧지 않은 삶을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고, 그 속에서 행복과 좌절감, 질투와 사랑을 느끼게 된다. 삶의 성공과 실패는 바로 체질끼리의 타협과 충돌로 나타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이에 사상체질을 잘 파악하여 인간관계의 기본으로 삶는다면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사상체질은 의학으로서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의 기본으로 삶은 사회과학적 측면도 강하다. 동무 이제마 선생도 사상의학을 정의함에 있어 심신의학적인 특징을 언급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미리 자신의 장점과 단점, 상대방의 성향과 나타날 반응을 알 수 있으면 그 사람과 잘 타협하여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일을 할 수가 있고 대비할 수가 있다.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역사 속을 누비면서 자신의 사상체질적 성향을 최대한 발휘하여 후세에 이름을 남긴 사람들의 흔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특히 이들 중 비슷한 시대와 상황에 처해있었던 인물들을 골라, ‘이들의 행동이 어떠했는지’,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그리고 ‘그들 간의 갈등을 사상체질의 측면에서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등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실제보다 더욱 인물의 성격이 극명하게 나타나는 영화주인공을 통해서 그들의 사상체질을 분석해 보았다. 아직 사상체질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미미하고 주관적인 의견이 많으므로 인물에 대한 이해가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으나 나름대로 정확하게 인물을 이해하고자 노력했다. 각각의 체질에 따라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의 인물을 나누었고 그 체질에 맡게 인물을 연구해 보았다.





-더스틴 호프만의 소음인으로서의 특징-
☞마지막 순간에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것을 포기
영화 [빠빠용]을 통하여 인간의 자유에 대한 끊임없는 갈망을 볼 수 있다. 평생 오직 하나의 소망인 자유를 위하여 스티브 맥퀸은 치밀한 계획과 끝없는 도전으로 탈옥을 감행하였고 끝내 그의 소원을 이루었다. 이러한 유형의 인간을 우리는 태양인에서 다루어 보았다. 안경을 꼈으며 내성적이고 소심한 소음인의 더스틴 호프만은 앞장서서 일을 만들지는 못했지만 평생동안 스티브 맥퀸을 따랐다. 그는 이전까지의 탈옥을 시도했을 때마다 모두 안전할 것이라는 마음이 있었다. 이는 새로운 시도를 하기보다 이제까지 유지하고 있는 상황을 변화시키고 싶어하지 않는 소음인의 성격을 잘 보여주고 있다. 모험을 즐기지 않는 소음인답게 위험하고 극한 상황이 되자 목숨을 걸고 절벽에서 뛰어내려야 하는 마지막 선택의 순간에는 포기하는 쪽을 택했다. 여기서 소음인의 성격을 대강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