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발달사]중세시대의사회복지

 1  [사회복지발달사]중세시대의사회복지-1
 2  [사회복지발달사]중세시대의사회복지-2
 3  [사회복지발달사]중세시대의사회복지-3
 4  [사회복지발달사]중세시대의사회복지-4
 5  [사회복지발달사]중세시대의사회복지-5
 6  [사회복지발달사]중세시대의사회복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발달사]중세시대의사회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세의 시대적 배경

2. 중세의 사회복지제도 및 시설

3. 길드

4. 기타 구빈제도

5. 기타 전문직 시설

6. 노동규제법 제정

본문내용
1. 중세의 시대적 배경
서양에서의 중세는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와 근대 르네상스의 중간시대 즉 5세기 말부터 봉건사회가 해체되는 15세기까지를 말한다. 봉건사회의 기초는 봉건적 토지에 기반이 있는 사회였다. 봉건영주들은 생산수단인 토지를 소유하였고, 농노들은 당시 사회의 모든 제도가 봉건제라는 사회 질서 속에서 자신들이 매몰되어서 주어진 신분의 제한 속에서만 자유로울 수가 있었다. 인간은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어떤 특정적인 신분을 가지고 탄생한다는 관념이었고, 개인은 각기 주어진 신분에 따라 책임과 권리가 부여된다고 믿었다.
중세의 자선사업은 구제의 개념과는 다르게 다른 민족이나 다른 종교를 가진 자에게까지 자선을 행하였으며 비교적 제도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이 전개되었다. 특히 봉건제의 확립이 이루어지면서 보다 체계를 갖추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민주주의 의식은 점차 사라져 가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교회는 걸인방지책을 내놓고 나그네, 병든 자, 순례자들을 위하여 구제기관을 이루었다.
중세시대에서도 노예제도는 있었고 매우 인격적으로 다루어졌으며, 교회에서는 일반인과 동격으로 예배에도 참석할 수 있고, 자유민과 결혼도 허락하였지만 봉건제도하에서의 노동력 확보를 위하여 노예 및 농노제도를 폐지하지는 않았다.
중세의 사상적 흐름은 신학주의. 신비주의, 과학주의로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입장을 반영하는 철학적 이데올로기이다. 로마제국의 지배자들이 기독교를 국교로 인정하고 봉건적인 귀족지배를 준비한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주의와 아퀴나스의 주장 등은 보수주의 정치철학의 이데올로기로 이어졌으며, 신과 세계를 통일시키는 관점으로 신이 인간(세계)안에 내재해 있으며 인간은 그러한 신성의 실현을 위해 계속 앞으로 발전해간다는 이론으로 도시의 수공업자, 하층계급과 농민들이 주류를 이루었고, 신학주의적인 교회 신앙에 만족하지 않는 민중들 사이에서 많은 공감을 얻고 있었다. 신비주의의 영항은 이후 루터(Luther)의 종교개혁 기반이 되었다. 중세의 과학주의는 보편논쟁의 ‘유명론’에서부터 시작되는 과학주의는 유명론은 동적. 진보적. 자유주의적 세계관을 표현하였다. 도시를 중심으로 길드를 조직한 상공업자의 이익을 옹호한 것이 유명론이었다. 교회와 사회체제를 이루는 중세 사회에서 종교법이 더 활성화 될 수 있었다.
대체적으로 현세보다는 내세에 대한 기대를 크게 가지는 경향을 보였다.
참고문헌
류상열 “사회복지역사” -학지사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발달사중 중세시대의 사회복지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