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1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1
 2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2
 3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3
 4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4
 5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5
 6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6
 7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7
 8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8
 9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9
 10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10
 11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11
 12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12
 13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13
 14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14
 15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15
 16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처음 인수 및 합병에 관한 기사가 난 이후의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의 기사들을 계속 추적해 보아라. 시간이 흐르면서 상황이 어떻게 전개가 되고 마무리 되었는지를 요약하여라.

2. 이 M&A는 horizontal, vertical, related, 혹은 unrelated acquisition의 어디에 해당되는지를 밝혀라. 인수한 기업의 시장 지배력 (market power)는 증대되었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3. 이 M&A는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는가? 당신의 평가가 주식 시장에서도 확인되는가? 어떤 요소가 성공의 원천이었나? (혹은 어떤 요소가 문제를 발생시켰다고 볼 수 있나?)

본문내용
2001년 하이닉스 반도체(현대전자의 새 이름)는 회생을 위한 자구의 노력으로 무수익 자산은 과감히 판다는 방침아래 자산 매각 실적 1조원을 목표로 자산을 매각하기 시작했다. 걸리버스 농구단과 현대택배 주식, 수 처리 시설, 사옥 등을 매각한데 이어 2001년 5월 1일에는 통신단말기 사업을 분리했다고 밝혔다. 2000년 매출 7128억원을 기록한 단말기 사업부문은 자산 2580억원 규모의 이동전화 단말기 제조전문회사인 ‘현대 큐리텔’로 거듭났다. 현대 큐리텔은 국내 3위의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사로 연간 약 15개의 신규 모델은 개발하고 월 40만대의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2001년 11월이 되면서 하이닉스는 현대 큐리텔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인수 후보로는 일본 도시바와 이스라엘계 바이텔레콤, 팬택을 중심으로 협상을 벌였다. 하이닉스는 이들 중 유리한 가격과 인수조건을 제시한 업체를 선정하기로 했다. 하지만 외국 업체들에게 인수 될 경우 국내 통신 단말기산업을 냉각시킬 것이라는 우려와 우리나라가 세계 처음으로 상용화에 성공한 CDMA관련 기술을 외국 기업이 손쉽게 얻어, 국내 관련 업계의 국제 경쟁력이 약화 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었다.

2001년 11월 13일 팬택이 현대 큐리텔을 1600억원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팬택은 중견 무선단말기 제조업체로 모토로라의 유통망을 이용하고 있었다. 기술 개발 측면에서 팬택은 연간 약 10만개의 신규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월 30만대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었다. 벤처 캐피탈인 KTB는 8월 현대 큐리텔 인수를 위해 구조조정조합을 결성하고 팬택을 투자와 경영을 맡을 파트너로 참여시켰고 팬택의 박병엽 부회장과 KTB가 조합에 50:50의 비율로 출자, 큐리텔을 인수하기로 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