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한국 TV드라마-7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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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론] 한국 TV드라마-70년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p
◎70년대의 대중문화
◎박정희 정권의 언론탄압 / 자유도 없는 언론에 대한 폭거
◎70년대, 텔레비전 드라마의 전성기


3p
◎일일 연속극의 황금기 70년대


6p
◎일일연속극의 평가와 반성


7p
◎두 번째, 일일극이 일궈 놓은 것은 TV드라마 정립이다.
◎셋째, 일일극은 TV드라마의 구심체인 인적자원을 배출했다.


8p
◎참고자료 - MBC드라마 50년
본문내용
◎70년대의 대중문화
무엇보다도 70년대는 대중문화에 대한 대기업의 영향력이 강화되면서 상업주의의 성격을 본격적으로 구현하기 시작한 시기였다. 대중문화 상품의 생산은 최대 판매와 최대 이윤의 확보라는 논리 속에서 이루어졌고 TV 프로그램의 편성은 시청률을 기준으로 이루어졌다.

◎박정희 정권의 언론탄압 / 자유도 없는 언론에 대한 폭거
박정희 정권의 언론 탄압은 심했다. 그가 경제성장의 기틀을 만들었다는 긍정적 측면이 있다 해도 그의 언론탄압과 국민의 알 권리 유린 행위는 역사적인 심판이 필요할 만큼 심각하다. 언론분야의 과거 조사가 정당하게 이뤄진다면 박 정권이 저지른 언론탄압에 대해 최소한 수건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다. 5.16군사쿠데타로 집권한 박정희는 불법, 합법적 방식으로 언론을 탄압했다.
72년 7.4 남북공동성명 발표에 이어 10월 유신헌법이 등장하자 언론은 유신체제의 홍보기구로 전락했다. 박 정권은 기자 신분증 발급제도를 통해 행정적인 언론 통제를 강화했다. 기자 신분증을 발급하는 과정에서 권력이 언론인 자격 유무를 사전 심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박 정권은 이어 `언론 자율정화'라는 이름으로 언론사를 통폐합하고 언론인을 내쫓았다. 즉 8개 지방지가 3개로 줄어들고 전국 기자 수는 6천3백여 명에서 3천4백여 명으로 감소했다. 73년 방송법이 개정되어 방송윤리위원회가 자율기구에서 법적기구로 바뀌어 검열기능이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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