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이해]Piazzolla의 oblivion과 국악창장곡 oblivion의 비교분석

 1  [음악의이해]Piazzolla의 oblivion과 국악창장곡 oblivion의 비교분석-1
 2  [음악의이해]Piazzolla의 oblivion과 국악창장곡 oblivion의 비교분석-2
 3  [음악의이해]Piazzolla의 oblivion과 국악창장곡 oblivion의 비교분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의이해]Piazzolla의 oblivion과 국악창장곡 oblivion의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Piazzolla의 oblivion
Ⅲ.가야금 앙상블 “사계”의 oblivion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2조에서는 국악에서 시도되는 새로운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국악 발전 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국악 창작곡 대하여 조사하기로 했다. 현재 국악계에는 많은 국악 창작곡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것을 모두 조사하기에는 그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2조에서는 그 중에서 Piazzolla의 oblivion을 원곡 버전과 가야금 앙상블 사계버전을 비교-분석해보았다. 이 곡을 선택한 이유는 우선 이 곡이 지난 채플 때 현악 삼중주로 연주되어 많은 사람들의 귀에 익숙한 음악일거라 생각했고, 서양의 클래식과 한국 음악을 동시에 비교 감상 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기 때문이다.

-연주듣기
'적념’(김영재 작곡, 강은일 연주)
'캐논’(백대웅 편곡, 서울 새울 가야금 삼중주단 연주)

Ⅱ. Piazzolla의 oblivion

1. 곡의 시대배경 - 이 곡이 발생한 시기는 19세기부터 20세기중반이다. 이 시대에 나온 대표적인 음악 특징으로는 인상주의 음악, 표현주의 음악, 실험주의 음악이 있다.

2. 작곡가 - 아스토르 피아졸라(Astor Piazzolla)는 1950년대 중반 탱고의 변화를 일으킨 장본인으로 아르헨티나 대중음악의 변혁을 일으켰다.

3. 장르 - 탱고를 변형한 누에보 탱고(뉴탱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