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상] 아담 스미스의 도덕철학체계

 1  [경제사상] 아담 스미스의 도덕철학체계-1
 2  [경제사상] 아담 스미스의 도덕철학체계-2
 3  [경제사상] 아담 스미스의 도덕철학체계-3
 4  [경제사상] 아담 스미스의 도덕철학체계-4
 5  [경제사상] 아담 스미스의 도덕철학체계-5
 6  [경제사상] 아담 스미스의 도덕철학체계-6
 7  [경제사상] 아담 스미스의 도덕철학체계-7
 8  [경제사상] 아담 스미스의 도덕철학체계-8
 9  [경제사상] 아담 스미스의 도덕철학체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사상] 아담 스미스의 도덕철학체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아담스미스와『도덕감정론』

Ⅱ. 본론
1. 자연신학(이신론)
2. 윤리학
3. 법학

Ⅲ. 결론

본문내용
아담 스미스의 자유주의는 경제에만 국한되지 않고 철학, 윤리학, 신학, 법학까지 포괄하는 하나의 종합적인 체계이다. 스미스는 1751년에 글래스고 대학의 논리학 교수로 취임했지만 1752년에 도덕철학(moral philosophy) 교수로 자리를 옮겨 1764년에 버클루 공작의 가정교사로 취임하여 동 대학을 떠날 대까지 도덕철학을 가르쳤다. 당시 이 대학의 도덕철학과정은 자연신학(natural theology), 윤리학(ethics), 정부학(jurisprudence)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여기서 ‘jurisprudence'는 요즘 보통 법학이나 법철학으로 번역되지만 당시는 정치학, 행정학, 경제학 등 요즘의 사회과학 전체를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었다.(이근식: 1999)
스미스의 경제학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학이 포함되었든 그의 도덕철학 전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당시 도덕철학은 자연신학, 윤리학, 법학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중에서 그의 윤리학은 『도덕감정론』에 정리되어 있고 법학은 『법학강의록』을 통해 알 수 있다. 이 강의록들은 법학과 경제학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스미스의 도덕철학 강좌는 신학, 윤리학, 법학, 경제학 네 부분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이 중 경제학 부분만을 발전시켜서 후에 출판한 것이 『국부론』이다.
이처럼 스미스의 경제학은 그의 신학과 윤리학과 법학의 기초 위에서 형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자유주의를 정학하게 이해하려면 먼저 그의 도덕철학의 전 체계를 살펴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이근식, 『자유주의 사회경제사상』, 한길사, 1999.
유시민, 『부자의 경제학, 빈민의 경제학』, 푸른나무, 1992.
D. D. 라파엘 저, 변용란 역,『경제학의 아버지 애덤스미스』, 시공사, 2002.
김민국, 「Adam Smith 『The Theory of Moral Sentiments』」, 고려대 대학원, 2001.
신규성, 「아담스미스의 근대시민사회의 전체상」, 사회과학논집, 1998.
이상호, ‘중요한 건 부가 아니라 신뢰와 도덕’, 한국일보,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